검사시스템

산본정형외과, 류마티스관절염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이유

힘정형외과 2023. 8. 18. 10:51

산본정형외과, 류마티스관절염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이유

류마티스 관절염

 

흔히 생각하는 관절염인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는 노화로 인한 변화로 염증이 생기게 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는 노화가 아닌 자가면역계의 이상이 생겨 외부로부터 들어온 세균 등을 공격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관절 부분을 공격하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관절이 아닌 심장이나 폐, 신장 등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합병증의 위험이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는 무릎 관절의 사용으로 인해 퇴행적 변화가 생기면서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발생하게 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는 자가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생긴다고 할 수 있어요. 관절을 둘러싼 활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림프구나 단핵구 등의 백혈구들이 관절을 공격하게 되어 관절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관절의 변형과 움직이는 것에 대한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이예요.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크게 3가지 증상들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을 구분하고 있어요. 질환이 발생하기 전 나타나는 전구 증상, 관절에 발생하는 관절 증상, 그리고 관절이 아닌 곳에 발생되는 관절 외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구증상: 피로감이나 식용부진 그리고 전신에 쇠약감이 발생하는 등의 증상이 먼저 발생하여 관절염의 증상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증상들이 먼저 발생이 되게 됩니다. 그러나 조조강직, 아침에 일어나게 될 경우 관절이 뻣뻣해져 활동을 하는 것에 장애를 느끼다가 활동을 하면서 풀리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관절증상: 염증이 생긴 관절에 통증이 발생되게 되는데 주로 손에서 많이 발생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손가락 끝 마디 보다는 중간 혹은 시작 부분에 통증과 움직임이 제한되며 무릎에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압통과 굽힘장애 그리고 보행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요.

 

관절 외 증상: 심장이나 폐에 침범하여 장기간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장기 부전이 발생할 수 있으며, 림프종 등의 질환 또한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흡곤란, 발열 등 전신에서 증상이 발생이 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과 치료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고 2년 내에 관절과 뼈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주요 장기로 이어지게 될 경우에는 수명 단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진단을 필요로 하는 질환입니다. 산본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환자의 증상, 엑스레이 검사, 혈액 검사 등을 종합여여 진단을 하게 되는데요. 검사를 통해 관절의 손상 정도, 류마티스 인자 검출 유무, 염증 수치 확인을 하여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직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존재하지가 않은데요. 하지만 산본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 꾸준히 내원하여 여러 치료를 진행하고 철저한 관리를 하게 된다면 정상적인 삶을 살수가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내원하여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