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척추질환

우리 아이 척추 교정은 호계동정형외과

힘정형외과 2023. 7. 27. 11:04

척추측만증은 성장기 아이들이 자주 발생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어 본인들이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주위 사람들의 많은 관심이 척추측만증을 교정하게 도와주게 됩니다.

 

척추측만증은 척추옆굽음증이라고 불리는 질환인데요. 이름 그대로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자 형태인 척추가 3차원적인 변형이 일어나서 C자형이나 S자형등으로 휘어져 몸의 균형이 좌우로 기울거나 돌아가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초기 척추측만증은 통증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일자로 섰을 때 어깨나 골반 높이가 다르거나, 허리를 숙일 경우 한 쪽 등이 튀어나오는 등의 몸의 변형이 일어나는 증상을 보고 병원을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척추가 더 휘게 되어 허리와 어깨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집중력과 소화기능은 저하되고 성장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악화될 경우에는 심장이나 폐를 압박하게 되어 심폐 기능 장애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에는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잘못된 자세로 인한 발생 또한 많다고 하는데요. 장시간 책상에 등을 구부리거나 한 쪽으로 기울이며 앉기, 일어났을 때에는 짝다리를 하며 서 있거나, 주머니 한 쪽에 물건을 넣는 경우, 크로스 백 등을 어깨 한 쪽으로 넣는 경우 모두 척추측만증을 유발할 수 있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중추 신경계와 신경학적 이상으로도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의 굽은 정도를 허리 만곡도라고 하며 각도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기능과 미용적으로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 하는 20도 미만으로 휜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병원에서 내원하여 척추의 만곡도를 확인하는 추적관찰을 하게 되고, 만곡도가 20~40도 사이라면 보조기 착용과 더불어 체형 교정을 하며 척추의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40도 이상이 될 경우 수술을 진행하여 척추를 교정해야 하는데요.

 

호계동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척추 교정 방법으로 도수치료를 진행하여 허리 휘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닌 완화 또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척추는 비수축성 구조물 중 하나인데요. 많은 임상적 경험이 있는 전문치료사가 직접 손으로 척추에 압력을 주어 움직임을 유도하게 됩니다. 성장기 아이들도 받을 수 있는 치료 방법으로 입원기간 혹은 시술 후 회복기간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치료법으로 약물이나 마취, 절개 등의 과정이 없어 외부로부터의 감염 혹은 부작용이 적은 치료법이기도 합니다.

 
 

성장기 자녀의 어깨의 높이가 달라 보인다면 호계동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 내원하셔서 교정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