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척추질환

군포목디스크 수술없이 치료?

힘정형외과 2024. 2. 27. 15:40

많은 분이 디스크 질환을 떠올리실 경우 퇴행성 질환이라 생각하실 때가 많아요. 그렇다 보니 의심을 해볼 만한 증상이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젊으니 괜찮을 거라고 하고 안일하게 넘어가시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최근 들어 목디스크의 발병률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PC의 보급으로 인해 거북목증후군이나 일자목이 흔하게 나타남에 따라 목디스크의 발병률도 점차 높아지고 있기에 주의가 필요해요.

 

목은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뼈가 작을 뿐만 아니라 근육과 인대의 발달이 적기 때문에 경추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이 비교적 쉽게 밀려 나올 수 있어요. 특히 20대 이후부터 신체는 점차 퇴행을 시작하기에 관리 방법에 따라 퇴행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특히 최근 스마트폰을 잠에 들기 직전까지 보고 있으며 심지어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경우 바르지 않은 자세를 하는 경우가 많아 정상적인 C자 형태의 커브를 가지고 있는 구조가 무너지게 되며 뼈 사이에 쿠션 역할 수행하고 있는 추간판이 자리에서 이탈하거나 터지게 되어 내부의 수핵이 흘러나와 주변의 신경을 압박하여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인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러한 목디스크가 발생하게 될 경우 대표적으로 목이 뻣뻣하고 묵직한 듯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목에서부터 이어진 어깨, 팔, 손바닥, 손가락까지 통증과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어요. 또한 심한 경우 전기가 오는 듯한 느낌이나 감각 저하, 손에서 물건을 쥐는 힘이 떨어져 물건을 놓치게 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방치하게 될 경우 마비 증상까지 발생하기도 하여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증상이 발생하였음에도 수술 치료가 부담스러워 치료를 피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어요. 하지만 군포목디스크 힘정형외과에서는 무조건적인 수술치료가 아닌 초음파 검사 MRI 판독, 엑스레이 검사 등의 다양한 검사를 통하여 증상의 정도를 파악하여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고 있어요. 증상이 심하지 않고 초기일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고 있으며 그 방법으로는 물리치료, 주사 치료, 약물치료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환자에 따라 추가로 무중력감압치료와 도수치료를 시행하여 볼 수 있어요. 그중 이번시간에는 무중력감압치료와 도수치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무중력감압치료란 척추 내부의 압력을 낮춰 디스크가 원래의 자리로 복귀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치료 방법으로 무중력 감압 치료기는 원하는 척추 부위에 무중력이나 음압의 상태로 만들어 디스크 내로 영양물질과 산소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해소하여 정상 디스크로 돌아올 수 있도록 유도해 증상의 완화를 기대하고 있는 치료법이에요.

 

도수치료란 근골격계 문제를 치료사의 손이나 소도구를 이용하여 역학적 움직임을 회복하고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비수 축성 구조물인 관절에 숙련된 외압을 가하여 움직임을 유도하고 수축성 구조물인 인대와 근육의 탄력성과 수축력을 회복하는 치료 방법으로 두치료 모두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이기에 마취나 절개를 하지 않아 부작용이 적은편이며 그렇기에 별도의 회복기간이 없이 즉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목디스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디스크가 증상이 있음에도 수술이 두려워 치료를 미루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게 될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볼 수 있으며 치료 후 경과도 좋은 편이기에 위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군포목디스크 힘정형외과에 내원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