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어깨관절질환

군포역정형외과, 언제 올지 모르는 오십견

힘정형외과 2023. 7. 3. 14:51

느 순간부터 다친 기억이 없는 어깨가 갑자기 통증이 느껴지신 적이 있으신가요? 병원을 가지 않고 방치시 일상 생활에서 팔을 들어올리기가 점점 힘들정도로 통증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높은 확률로 오십견 일 수 있습니다.

오십견이라고 불리는 유착성 관절낭염(팔을 잘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동결견으로도 불린다)은 노화로 인해 50대 이상부터 발생한다고 흔히 오십견이라 불려왔습니다. 상박골의 머리와 관절와의 접촉으로 이루어진 어깨관절을 움직이기 어려워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지고 운동 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두 가지의 발생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특별한 원인이 없어 어깨관절 내의 뼈가 조직을 만들고 점진적인 구축으로 통증과 함께 어깨 관절 운동 능력을 제한 시키는 특발성과 외상, 경추 질환, 당뇨병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이차성으로 나눠집니다.

또한, 3가지의 원인으로 나누어지는 이차성 오십견 같은 경우에는 어깨관절 주변의 외상 혹은 염증이 유발 시킬 수 있는 내인성과 경추 질환, 심장 질환등 어깨 관절 외부에서 생기는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외인성, 마지막으로 당뇨병 같은 전신적 대사성 질환에 의해 발생되는 전신성이 있습니다.

 

오십견은 어깨에 통증과 어깨운동이 제한 되고 밤에 통증이 심해져 수면 장애를 유발 시킬 수 잇습니다. 오십견의 발생 기간과 증상에 따라 1기 2기 3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기는 통증기라고 불리우며 발생 후 약 3개월까지를 칭합니다. 통증이 심해지고, 어깨를 스스로 움직이는 것에 대해 제한이 심해지며, 어깨 운동을 하지 않을 때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2기는 동결기라고 불리우며 통증기 이후 12개월까지를 칭합니다. 어깨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 통증은 완화 되지만, 만성 통증이 생기며 수동적으로 어깨를 움직이는 범위가 제한 됩니다.

3기는 해리기라고 불리우며 동결기 이후 24개월 정도 까지를 칭합니다. 제한된 관절 범위 이상으로 어깨를 움직일 경우 통증이 느껴집니다.

 

 

오십견은 초기에 빠르게 치료해야 수술로 이어지지않고, 대부분의 오십견 치료는 보존적 치료로 호전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군포역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주사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로 오십견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근골격계의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은 도수치료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수치료는 그저 마사지가 아닌 전문치료사가 손으로 환자의 상태를 확인 후 맞춤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개개인의 맞춤 치료 서비스입니다. 기저질환이나 고령으로 인해 수술에 대한 부담이 있으신 분들도 수술에 대한 걱정이 없고, 마취나 회복기간이 없어 일생생활로의 복귀가 빨리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십견을 방치시 어깨에 대하여 운동 장애를 유발하는 등 일생생활에 큰 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으로 고생하신다면 군포역정형외과, 힘정역외과에 내원하셔서 개인에 맞는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