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무릎관절질환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 안양동정형외과에서 알아보기

힘정형외과 2023. 3. 29. 17:39

 

 

 

우리 무릎은 걸을 때나 뛸 때는 물론이고 의자나 바닥에 앉거나 일어날 때도 사용해요. 이처럼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량이 많은 무릎은 손상이 쉽기에 무릎이 손상되어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면 안양동정형외과에 내원하여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인 반월상연골손상에 대해 알아보아요.

 

 

 

 

​반월상연골판은 허벅지 뼈와 정강이뼈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구조물로 뼈와 뼈가 부딪히는 것을 막아주며 충격 완화하기 위한 역할을 담담해요. 그런데 이 부위가 운동이나 노화로 인해서 퇴행성 변화가 생기면서 무릎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시키게 됩니다.

 

 

 

 

안양동정형외과에서는 그것을 반월상 연골판 손상이라고 해요. 증상으로는 무릎 통증을 시작으로 무을 사용할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다리에 갑자기 힘이 빠져요. 또 무릎에 걸리적거리는 느낌도 나타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일상생활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몇몇 사람들은 질환으로 여기지 않고 단순 타박상으로 취급하여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증상을 방치하고 무릎을 계속 사용하게 되면 증상과 통증이 더 심해지게 되는데요. 퇴행성 관절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보는 편이 좋아요.

 

 

 

 

그렇다면, 반월상연골판이 손상되는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안양동정형외과에서 알려드리길 빠른 방향 전환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 활동 중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을 하거나 급정지를 할 경우에 무릎 연골판이 큰 충격을 받아 손상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축구나 농구, 배구 등이 유독 심한대요.

 

다른 이류로는 노화로 인해 연골판이 퇴행성 변화가 오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약간의 움직임으로도 손상을 입어 발생할 수 있다 하였어요. 마지막으로 외부로부터의 견디지 못할 정도의 강한 충격을 받거나 무리한 하중이 가해질 경우에도 손상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해요.

 

 

 

 

안양동정형외과에서는 반월상연골판이 손상되어 무릎 통증을 유발할 때 어떻게 그 증상을 줄여 줄 수 있을까요? 만약 반원상연골판이 손상된 사실을 초반에 확인하였다면 보존적 치료법을 통해서 통증을 개선해 줄 수 있어요.

 

 

 

 

안양동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주사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 다양한 보존적 치료법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반원상연골판을 치료하는데 최적화인 체외 충격파까지 준비되어 있어요. 체외 충격파는 병변 부위에 기계적 압력을 전달해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감소시켜주면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인데요. 치료 이후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어요.

 

 

 

 

반월상연골판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은 굽이 높은 신발을 신거나 쪼그려 앉기, 양반다리를 하는 등의 잘못된 습관을 버리는 것이 좋아요. 또한 계단을 이용할 때도 무릎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사용하는 게 중요하고 무릎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운동 전과 후에는 항상 스트레칭을 통해서 무릎 관절의 근육과 관절들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알아주세요.

 

 

힘정형외과의원

경기도 군포시 광정로 68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