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어깨관절질환

안양관절병원, 50대의 어깨 건강을 헤치는 오십견

힘정형외과 2023. 3. 28. 17:42

 

 

 

나이가 들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질환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으신가요? 아마 여러 가지가 생각나실 텐데 이번에는 그 중 오십견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안양관절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이 질환을 알아보도록 해요.

 

오십견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50대의 어깨라는 말로 중장년층에서 자주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다른 명칭으로는 유착성 관절낭염 혹은 동결견이라 불리는데요. 이 질환은 어깨 통증뿐만 아니라 어깨의 운동 범위까지 제한을 걸어 일상생활을 할 때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안양관절병원에서 알드리는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두꺼워지면서 염증 및 통증을 동반하게 되고 그로 인해 관절 기능까지도 문제가 생기게 되는 질환입니다.

 

 

 

 

오십견은 주로 3기로 거쳐서 구분 지을 수 있는데요. 1기는 처음 증상으로부터 약 3개월 정도의 기간을 일컫고 통증이 어느 정도 나타나며 어깨를 움직이는 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움직임이 없어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기는 3개월 ~ 12개월 사이를 말하며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고 수동적인 범위 제한만 나타납니다. 3기는 12개월이 넘어간 이후 시기로 통증은 나타나지 않지만 어깨 관절이 굳어져 이전처럼 어깨를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안양관절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오십견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어깨 운동 범위의 제한입니다. 스스로 어깨를 움직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어깨를 돌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더라도 어깨를 들기 힘들거나 움직이지 않습니다. 또한 어깨 통증을 동반하여 숙면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증세가 심해 수면장애가 생기며 아픈 쪽으로 돌아누워 잠들기 힘듭니다.

 

 

 

 

그 밖에 옷을 입거나 머리를 빗을 때, 양치를 할 때나 팔을 들어 올리는 등의 동작이 어려워져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상당하게 됩니다.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오십견은 특발성과 이차성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안양관절병원에서 알려드리길 특발성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차성은 갑상선 질환이나 당뇨병, 외상 등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오십견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굳어있던 어깨 관절을 완화시켜 운동 범위를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한대요. 그래서 안양관절병원에서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인 도수치료를 추천해 드립니다.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방식이 아닌 치료사가 집적 수기로 근육과 관절 등을 바로 맞추는 방식으로 1:1로 맞춤 관리가 가능하며 신체의 구조적인 문제와 어려움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근골격계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안전하게 진행이 가능하기에 임산부나 고령자 등 여러 환자에게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진행 상태나 증상에 따라 개인마다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여러 합병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초기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는 우리가 생활을 하고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생활에 지장을 주어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더 악화되기 전에 초기 단계에서 진단 및 치료가 이어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힘정형외과의원

경기도 군포시 광정로 68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