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수부-족부질환

매번 같은 발목을 삐끗하는 이유는? 평촌정형외과

힘정형외과 2023. 3. 28. 16:34

 

 

 

뛰거나 가파른 길을 걷을 때 갑작스레 발목이 꺾여 넘어지는 경험을 한 번은 해보셨을 텐데요. 일반적으로 뼈에는 큰 이상이 없고 발목을 구성하는 인대가 늘어났거나 찢어져서 손상된 경우를 발목 염좌라 합니다. 그렇다면, 발목 염좌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촌정형외과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람은 항상 두 발로 걷기 때문에 보행을 하는 한 언제든 발목 염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일상생활 속에서도 흔히 접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목을 삐끗하더라도 가볍게 여기면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 편인데요. 하지만, 이미 발목은 이미 한 번 손상되었기에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이후 추가적인 손상과 더불어 2차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평촌정형외과에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촌정형외과에서 알려드리는 발목 염좌가 발생하는 원인을 자세하게 알아보면 주로 미끄러지거나 부딪쳤을 때 많이 발생하며, 해당 부위에 과도한 충격 때문에 발목 통증과 더불어 붓기 등이 나타납니다. 무릎이나 손목, 발목에 주로 나타나며 염좌의 손상 정도에 따라 크게 1~3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도 염좌는 인대가 살짝 늘어난 상태로 인대 파열은 없으나 미세한 손상이 있어 통증과 약간의 붓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도 염좌에서는 인대가 부분 파열되어 통증이 지속되어 걸을 때 절뚝일 수 있는데요. 3도 염좌는 인대가 완전히 파열되어 연속성이 소실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때는 보행장애가 생깁니다. 또한 1도 염좌인 상태에서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발목 불안정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는 한 번 삐끗한 발목이 제대로 회복되지 않고 또다시 다치게 되어 발목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지게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평촌정형외과에서는 발목 염좌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도수치료나 체외 충격파, 약물, 주사 치료 등과 같은 비수술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게 되는데요. 증상 초기에는 이러한 비수술적인 치료로 발목 인대를 회복할 수 있지만 인대가 완전히 파열이 되었거나 만성질환으로 변질되었을 경우에는 비수술적인 치료로 회복을 기대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저희 힘정형외과에서는 환자의 발목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맞춤 치료를 진행하고 이후 재활까지 관리해 드리기 때문에 발목이 삐어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본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평천정형외과에서는 발목 염좌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최대한 발목이 꺾이거나 하는 일을 주의하는 것이라 알려드립니다. 물론 갑자기 일어나는 사고는 예방하기 어렵지만 평상 시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을 피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 첫 번째로는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진행해 관절의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두 번째는 꾸준한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해 발목 인대가 쉽게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세 번째는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은 발과 발목에 부담이 적은 편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힘정형외과의원

경기도 군포시 광정로 68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