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스포츠손상 골다공증

군포도수치료, 스포츠 손상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십자인대파열

힘정형외과 2023. 3. 27. 11:31

 

 

 

간혹 농구나 축구와 같은 스포츠 경기를 보다 보면 선수가 갑자기 무릎을 잡으면서 쓰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십자인대 파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무릎관절 질환으로 스포츠를 좋아하는 일반인이나 무릎 사용이 많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군포도수치료를 진행하는 힘정형외과에서 이 질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군포도수치료가 필요한 십자인대는 전방과 후방으로 이루어진 십자 모양을 이루는 구조물로 무릎이 앞뒤로 어긋나지 않도록 안정성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과도한 운동이나 외상 등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데요. 대부분 외상으로 인해 파열되는 경우이며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오랜 시간 방치하면 연골 마모 등의 이유로 연골 손상이나 퇴행성관절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십자인대 파열의 증상으로는 뚝 하는 인대 파열음과 함께 극심한 무릎 통증이 대표적입니다. 이때 나타나는 무릎에 체중을 실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 때문에 발을 내딛거나 걷는 것이 크게 힘들어지기도 하며 특히 걸을 때 무릎이 반복해서 힘이 빠지거나 휘청거리게 됩니다. 또 십자인대가 파열되면서 무릎의 안정성을 잃게 되어 무릎이 어긋나는 듯한 느낌처럼 무릎이 불안정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추가로 통증이 발생하고 난 뒤 1~2시간 이내 무릎 주변 부종과 멍이 발생하고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완화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통증과 부종이 어느 정도 사라진다고 해도 걷거나 쪼그려 앉을 때 불편함과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통증이나 부종이 사라진 뒤에도 지속되는 만큼 군포도수치료와 같은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갑작스럽게 무릎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될 때는 저희 힘정형외과에서 내원하시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군포도수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증상 초기에는 보조기 착용이나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인 요법으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이미 파열 범위가 커진 경우 스스로 치유 능력이 없는 십자인대의 특성상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숙련된 도수치료사가 직접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틀어진 척추를 교정하고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어 통증을 완화하고 신체 균형을 잡아주게 되는데 증상과 상태를 꼼꼼히 살펴 1:1 맞춤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며 또한 마취나 절개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걱정 없이 누구나 십자인대 파열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 무릎의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너무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악영향이 될 수 있어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을 권해드리며, 운동 전후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자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은 ​걷거나 뛰기, 체중을 지탱할 때 필요한 가장 중요한 부위입니다. 통증을 방치하는 것보다는 군포도수치료를 진행하는 힘정형외과에서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여 불편함을 해소하시길 바랍니다.

 

 

 

힘정형외과의원

경기도 군포시 광정로 68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