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척추질환

산본정형외과 마비까지 일으키는 목디스크

힘정형외과 2024. 8. 5. 09:57

현대인들의 고질병으로 불리는 목 통증은 우리가 생활을 하며 한번쯤 느끼게 되는 흔한 증상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익숙한 현대인들이라면 한창 화면에 집중하고 있다가 고개를 들었을 때 목이 뻐근하거나 통증이 느껴진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목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생활 습관이 꼭 꼽히는데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출근을 할 때, 길을 걸을 때, 지하철을 탈 때 등 스마트폰 화면을 쳐다보며 고개를 숙이고 있는 사람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외에도 PC를 사용할 때도 모니터에 위치에 따라 고개가 앞으로 나오거나 숙이게 되는 게 원인이 되는데요. 고개를 15도 숙일 때 마다 목뼈에 가해지는 하중이 약 8kg 늘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생활 속에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이 목뼈,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고 이는 목 통증부터 시작해 목디스크까지 이어지게 되 평소 생활 습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목디스크는 목뼈의 사이에 충격을 완화해주는 디스크(추간판)가 조직이 손상되며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목디스크는 사실 목 구조물을 나타내는 명칭이며 정확한 진단명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고 목에 지속적으로 충격이나 하중이 가해져 디스크 바깥쪽이 손상돼 본래의 위치에서 벗어나 뇌와 이어진 척수신경을 누르며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척수신경은 목을 지나 손, 팔, 다리 등 전체적인 우리 신체에 연결이 되어있어 목디스크 때문에 신경이 눌리게 된다면 목에서의 증상 뿐만이 아닌 손, 허리, 다리 등 전신에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디스크의 튀어나온 정도, 방향에 따라 신경을 압박하는 정도가 달라지는데 이에 맞춰 증상이 달라지게 되며 만일 척수에 손상이 생겼을 경우, 전신 마비, 대소변장애와 같이 매우 치명적인 증상까지 이어 질 수 있습니다.

 

특히 척수 신경 손상은 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그 증상이 완벽하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혹시 목디스크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속히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아래는 목디스크의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1. 목 뿐만이 아닌 어깨, 손, 다리 등 신체 전체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2. 팔의 힘이 빠지고 반신이 저리는 등 신체 감각 이상 증상이 생깁니다.

3. 두통, 가슴 답답함, 현기증, 어지럼증, 이명 등이 생깁니다.

 

초기 목 디스크는 대개 뻐근함, 어깨 결림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 질환을 방치하게 된다면 수술까지 고려해야 할 수 있어 평소 생활 습관을 바꾸고 즉시 내원해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디스크 진단은 X-ray, CT, MRI 촬영을 통해 검사를 진행하며 소견이 확인될 경우 보존적 치료를 통해 초기 목디스크를 치료하게 됩니다.

 

산본정형외과는 경부(목) 통증은 보존적치료를 원칙으로 하며 치료는 보조기를 통한 경부의 안정, 냉온 찜질, 근육이완제나 소염진통제를 통해 치료합니다. 도수치료, 추나 요법, 카이로프랙틱 등의 치료는 정확한 진찰을 통해 치료 계획을 수립한 뒤 진행하게 됩니다.

그 중 도수치료는 통증에 원인이 되는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며, 뼈의 잘못된 정렬을 교정해주는 등 힘정형외과의 도수 치료의 수기로 환자의 신체의 자극을 주어 통증과 증상을 완화시키며 환자 맞춤으로 진행하는 맞춤형 치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