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척추질환

군포척추병원 허리가 점점 굽어가는 척추후만증

힘정형외과 2024. 1. 11. 18:30

상체가 앞으로 숙여져 구부정한 모습을 꼬부랑 허리로 부르기도 하는데요. 흔히 동요에 나오는 꼬부랑 할머니를 떠올리시게 되어요. 대부분 척추가 휘는 질환을 생각하면 척추측만증을 떠올리시고 허리가 구부러지는 척추후만증은 노인들에게만 발생하는 질환으로 아시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청소년이나 젊은 사람 중에서도 어깨가 앞으로 나오며 허리가 구부정한 분들이 많이 있어요. 오늘은 허리가 앞으로 숙여지는 척추후만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척추후만증은 측면에서 척추를 봤을 때 S자 형태인 정상적인 모습과 달리 등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보이는 질환을 이야기해요. 이를 알아내는 자가진단으로 벽이나 바닥에 등을 댔을 때 허리 부분에 손이 들어갈 만한 공간이 없는 것입니다.

 

척추후만증의 원인은 총3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청소년기 후만증 : 10대 초반에 흉추부의 중간 혹은 이하 부위에 후만곡이 발생하는 것으로 인구의 10% 정도에서 발견될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원인이에요. 자세 이상과 함께 후만 부위에 통증이나 피로감을 호소하며 성장이 멈추면 후만의 진행도 같이 중단되지만, 기형이 남지 않도록 자세를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노인성 후만증 : 골다공증에 의해 척추 압박골절이 주 원인으로 흉추에서 많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황혼육아 등의 활동이 추만증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3. 요추 퇴행성 후만증 : 오랜 시간 쪼그려 앉아 일을 하는 분들에게 주로 발생하며 허리 근육이 약해지며 요추부가 구부정해지는데, 이때 몸을 숙이고 걷거나 무거운 물건을 잘 들어올리지 못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척추후만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아래의 항목과 같은데요.

1. 외관상으로 보이는 후만 변형

2. 흉추부 및 흉요추부, 요추부에 통증이 발생

3. 심폐 기능 저하 및 하반신 마비가 발생

4. 허리 통증과 함께 운동 범위가 감소

5. 걷는 것에도 통증을 느껴 보행 장애가 발생

6. 눕는 자세를 하기 힘들어 수면 장애가 발생

 

 
 

척추후만증은 발생하기 전 예방하기 위해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할 필요가 있어요. 특히 청소년기 학생분들은 의자에 앉아 공부하는 시간이 많은데요. 성장기에는 성인과 달리 척추가 불안정하기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또한 앉아 있는 시간동안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군포척추병원 힘정형외과에서는 척추후만증으로 인하여 내원하셨을 때 엑스레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증상의 정도와 원인을 파악 후 진단을 하여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척추후만증은 발생 원인이 다양한 만큼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어요. 노인성 후만증의 경우 골다공증과 압박골절이 주원인이 되는 만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잘못된 자세나 강직성 척추염 등으로 인해 발생된 척추후만증은 도수치료를 통하여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도수치료란 치료사의 손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틀어진 척추와 관절 등의 조직을 정상적으로 되돌리고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통증을 완화하며 체형을 교정하기 위한 치료법이에요. 또한 치료의 걸리는 시간과 후유증이 적어 즉시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해 시간적 부담이 적으므로 학생의 경우 학업에 지장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요.

 

오늘은 척추후만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서 언급한 검사와 치료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군포척추병원 힘정형외과에 내원하셔서 정밀한 진단 후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