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산본역신경외과 장시간 앉아있는 자세 허리디스크 주의

힘정형외과 2023. 11. 13. 12:16

이번주 목요일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은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는 일이 많았습니다. 또한 직장인 등 여러 직업군과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 때에 오랜 시간 유지하게 되며 본인에게 편한 구부정하거나 다리 꼬기 등의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는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로 인해 허리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었어요. 특히 우리나라 사람의 약 80%는 느껴본 적 있다고 응답할 정도로 흔한 통증 부위 중 하나였는데요.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발생을 한다면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척추 내부의 디스크의 손상으로 인해 발병하는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었는데요.

 

허리디스크의 정확한 진단명은 요추추간판탈출증이었는데요. 우리가 흔히 디스크라고 부르는 추간판은 척추 사이에 존재하여 뼈 끼리 마찰을 감소시켜주는 것과 함께 외부의 충격을 흡수 및 완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는데요. 이 구조물은 내부에는 수분 함유량이 높은 수핵으로 이뤄져 있어 탄력성이 높으며 이것을 질긴 섬유륜이 둘러싸고 있는 구조였어요.

 

하지만 여러 원인에 의해 디스크가 손상을 입게 될 경우 섬유륜이 찢어지며 내부의 수핵이 돌출되어 주변 신경 등을 압박하여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디스크탈출증이라 하며 허리 부위에서 발생하였기 때문에 허리디스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허리디스크의 주된 원인은 노화로 인한 퇴행적 변화라고 알려져 있었어요. 이는 수분 함유량이 감소하며 탄력성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작은 충격에도 디스크의 손상으로 이어지며 발병하게 되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라는 인식이 강하였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 허리디스크의 발병이 증가하고 있었는데 이는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 모습과 연관이 깊었어요.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게 되거나 잘못된 자세 등은 허리 내부의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며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허리에 강한 충격을 받게 되는 외상 등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젊어도 주의를 할 필요가 있었어요.

 

 

허리통증이 나타나게 될 경우에는 근육통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특히 허리디스크는 증상이 서서히 나타났기 때문에 더욱 혼동하기가 쉬웠어요. 하지만 디스크가 주변 신경을 압박하면서 지배 부위에도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는 특징이 존재하였는데요. 단순히 허리통증 뿐만 아니라 다리나 엉덩이에도 저리거나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허리디스크는 증상이 악화되며 신체 부위에 감각 마비로 이어질 수 있었어요. 또한 정면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번갈아 천천히 들어올리는 동작을 할 때에 다리를 일정 각도 이상으로 올리기 힘들거나 저린 통증이 나타난다면 산본역신경외과에 내원을 하는 것이 좋았어요.

 

또한 힘정형외과에서는 허리디스크가 발병하였을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어요.

 

  • 이주 이상 쑤시거나 묵직한 허리통증이 이주 이상 지속한다
  • 허리부터 다리까지 저리거나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 하반신이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둔한 느낌이 나타난다
  •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에 강한 허리통증이 나타난다
  • 앉아 있거나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강한 허리통증이 나타난다

 
 
 
 
 

해당 증상이 나타나 산본역신경외과를 내원하신다면 의료진의 문진과 함께 X-ray를 통해 디스크의 돌출 및 척추의 변형을 확인하여 진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경의 압박 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MRI 촬영이 필요하였는데요. 타 병원에서 진행한 검사를 본원에서는 판독하여 추가적으로 진단하기도 하였어요.

 

허리디스크로 진단받으신 환자 분 중 수술에 대한 걱정을 하시는 경우도 많았지만 질환이 악화되어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보존적치료를 우선적으로 진행하여 호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근골격계 질환에 대하여 환자 분 상태에 맞게 진행되는 도수치료가 있었는데요. 의료진의 진단 내용을 토대로 도수치료사가 통증 부위에 압력을 수기 및 소도구만을 이용하여 가한 후 틀어진 척추 및 관절을 바르게 유도하며 근육 및 인대 등의 탄력성을 회복하여 염증완화 및 신경 압박 해소를 기대하여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는 치료 방법이었어요.

 

진료부터 치료까지 환자 분 1:1 맞춤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별도의 약물이나 마취 그리고 절개 등이 진행되지 않아 감염의 위험성이 낮고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적은 치료 방법으로 나이와 질환 유무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산본역신경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정밀한 진단과 최선의 치료를 통해 통증을 치료하여 환자 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허리통증으로 인해 잠을 자기 어렵다면 본원에 내원하여 검사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