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시스템/급만성통증치료

군포체외충격파 무릎이 걸리적거리는 증상 반월상연골파열 치료는?

힘정형외과 2023. 10. 31. 12:02

축구, 농구 등의 스포츠 활동을 한 후 무릎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었어요. 단순한 근육통으로 생각하기 쉬웠지만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걸리적거리는 느낌이 발생할 때도 있었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반월상연골파열을 의심해 봐야 했는데요. 특히 해당 질환을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다른 이차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었기 때문에 군포체외충격파병원에 초기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였어요.

 

무릎 관절의 위아래 부분 사이에는 반달 모양의 연골이 존재하였는데요. 안 쪽과 바깥쪽에 각각 하나씩 위치하고 있으며 이를 반월상연골이라고 하였어요. 이 구조물은 관절을 외부의 충격을 완화하며 보호함과 동시에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이 연골이 손상 및 파열이 되는 질환을 반월상연골파열이라고 하였는데요. 최근 이 질환은 2~30대 젊은 나이층에서 발병률이 높았다고 하였어요.

 

연골은 노화 등의 퇴행적 변화가 발생할 경우 약해져서 손상을 입기 쉬운 상태로 변화하여 중장년층에서 높은 발병률을 보이게 된다고 생각하기 쉬웠지만 스포츠 활동 등으로 인해 무릎에 회전력이 가해질 때 외상으로 발생하는 비율이 높았어요.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이나 급정지, 점프 등의 활동이 많은 축구나 농구 등에서 발생하기 쉬웠지만 필라테스나 요가와 같이 가벼워도 지속적인 운동을 할 때에도 발병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주의를 필요로 하는 질환이었어요.

 

질환이 진행되면 통증이 악화될 뿐 만 아니라 주변 관절 및 연골의 퇴행성 변화를 가속화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어요.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빠른 진단과 함께 적극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였는데요.

 

반월상연골파열이 발생되면 뚝하는 소리를 동반하며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무릎을 굽힐 때 그리고 양반다리 등을 할 때에 관절이 불안정해지고 잘 움직이지 않는 잠김 현상이 나타날 경우 군포체외충격파병원을 내원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었어요.

 
 

반월상연골파열으로 진단된다면 파열된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치료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었는데요. 연골이 파열 정도가 심하며 움직이기 어렵다면 수술을 필요로 하게 되었지만 본원은 수술이 아닌 비수술을 통해 질환의 치료를 진행하고 있었어요. 특히 정도가 심할 경우 만성 질환으로 이어져 치료 기간 또한 늘어날 수 있었기 때문에 초기에 군포체외충격파병원을 내원하시는 것이 중요하였는데요.

 

초기에는 휴식과 함께 보조기 착용 등을 진행할 수 있었으며 추가적으로 군포체외충격파를 병행하기도 하였는데요. 기계를 사용하여 손상된 연골에 충격파를 지속적으로 쬐어 혈액순환을 유도하여 혈관 및 손상된 조직의 재형성 과정을 도와주어 회복을 기대하게 되었는데요.

 

비침습적 치료 방법으로 반복적인 시술이 가능하였으며 부작용이나 후유증의 위험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어 고령환자 및 기저질환자 들도 적용이 될 수 있었어요. 또한 별도의 입원기간이나 회복기간이 없어 치료 전후로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였어요.

 
 

또한 반월상연골파열로 인해 수술을 진행하신 분들은 관절 운동 범위가 감소되며 근력이 약화될 수 있었는데요. 군포체외충격파병원에서는 CPM을 비롯한 다양한 재활기구 들과 함께 운동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입원을 통해 의료진이 경과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경미한 무릎 통증이라도 원인이 되는 질환도 많았기 때문에 환자 분 스스로가 진단을 내리는 것이 아닌 검사 및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었어요. 군포체외충격파 힘정형외과에서는 최적의 진료를 통해 맞춤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계시다면 전화로도 가능하니 부담 없이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