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어깨관절질환

갑자기 어깨가 아프다면 석회성건염 의심! 치료는? :: 평촌정형외과

힘정형외과 2022. 9. 19. 13:37

 

 

회전근개파열, 오십견과 더불어 어깨에 나타나는 질환 중 갑작스럽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석회성건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석회성건염은 어깨 인대에 칼슘퇴적물인 석회가 돌처럼 쌓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지속적인 통증보다는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잠시 생긴 통증이라 여겨 방치하는 경우 쌓인 석회로 인해 지속적인 손상과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겨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초기에 치료를 받는 편이 좋습니다.

 

 

 

 

석회성건염의 경우 어느 힘줄에서나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부분 관절의 가동 범위가 넓은 어깨에서 발생하며 주로 30대 이상,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힘줄에 석회가 쌓이게 되는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진 않았는데요. 어깨의 힘줄이 손상되거나 파열되는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운동범위가 넓은 어깨는 일상적인 활동으로도 퇴행성 변화가 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압박과 손상으로 피로가 쉽게 쌓이고 염증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노화로 인해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거나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힘줄이 손상된 경우,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석회성건염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석회성건염이 발생하면 갑작스러운 어깨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다른 질환들에 비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처럼 급성으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석회성건염을 의심할 수 있는데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심하며 팔이 쿡쿡 쑤시거나 찌르는 듯한 ㄴ라카로운 통증이 발생하여 팔을 들어올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갑자기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무증상이거나 통증이 경미한 경우라면 석회가 자연스럽게 흡수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석회질이 점차 소실되어 가는 경우 후석회화시기라고 하는데 다만 석회가 쌓이기 시작하는 전석회화시기에서도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경미한 통증이라도 정밀한 진단을 받아 석회성건염의 진행 정도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석회성건염은 시간이 지나면서 쌓인 석회가 후석회화시기에 접어들며 자연스레 소실되어 가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 석회를 제거하기 보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하는데요. 이에는 보존적인 치료로도 충분히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로 증상을 완화하게 되는데 특히 힘정형외과에서는 체외충격파를 통해 석회성건염의 비수술적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는 병변 부위에 정확히 충격파 에너지를 보내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감소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새로운 조직의 생성을 돕는 치료 방법인데요. 마취나 절개 과정 없이 병변 부위에 정확히 충격파를 전달하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감염이나 부작용에 대한 부담 없이 누구나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어깨는 이전에 알려드린 회전근개파열이나 오십견, 그리고 이번 석회성건염까지 여러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밀한 진단을 통해 질환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관절 질환의 경우 수술적 치료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으로 질환에 대한 호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촌정형외과 힘정형외과는 비수술적 치료를 중점으로 척추 관절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에 대해 진료하고 증상이 심해 수술을 받은 경우에는 다양한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완벽한 회복과 질환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어깨 질환, 힘정형외과에서 비수술적 치료로 회복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