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무릎관절질환

퇴행성관절염 개선방법은 평촌정형외과에서 알아봐요

힘정형외과 2022. 8. 5. 13:49

퇴행성관절염은 무릎에 있는 뼈와 뼈 사이에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어 염증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해당 질환은 무릎에 관련된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고 있으며 나이에 상관없이 발병되고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퇴행성 변화가 찾아오는 중장년층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과도한 운동과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젊은 연령층에서도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으니 무릎이 평상시 보다 이상함을 느낀다면 조속히 평촌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퇴행성관절염 원인

퇴행성관절염은 대표적으로 노화로 인한 원인이 가장 흔합니다. 해당 질환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노화로 인한 부분도 있지만 무릎 사용량을 지나치게 많이 활용할 경우에도 원인이 됩니다. 이외에도 유전적인 요인, 잘못된 생활 습관, 넘어짐이나 교통사고 및 낙상사고, 정상체중에 벗어난 비만체중으로 무릎에 과한 무게가 실리는 경우, 무릎을 반복적으로 굽혔다 펴는 운동, 다른 질환에 의한 이차적인 발생,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경우, 선척전으로 관절에 기형이 있거나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퇴행성관절염 증상

기계도 아무리 관리를 잘해준다고 하더라도 오랜 시간이 지나면 녹이 슬듯 우리 신체 관절도 세월이 오래 지나면 약해지고 닳게 되어 질환에 노출되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퇴행성관절염을 꼽을 수 있는데요.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저희 평촌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 내원하시어 꼼꼼히 상태를 파악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시큰거립니다.

◇ 관절 주변으로 부종과 열감이 발생합니다.

◇ 관절의 운동 범위가 감소하고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해집니다.

◇ 다리 모양이 O자형으로 변형이 되고 소리가 발생합니다.

◇ 무릎 관절을 구부리기 어려워 앉았다 일어서는 동작이 힙듭니다.

◇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극심해져 수면에 방해를 받습니다.

 

◆ 퇴행성관절염 치료방법

위의 증상으로 퇴행성관절염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저희 힘정형외과에서는 치료를 진행하기 전 먼저 환자의 무릎 상태를 살펴본 후에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X-ray 검사를 통해 관절의 상태와 손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가 끝난 후 퇴행성관절염의 상태가 심각하지 않은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법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주사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이 있습니다. 저희 평촌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는 퇴행성관절염을 개선하는 치료방법으로 체외충격파치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체외충격파치료

체외충격파치료는 통증을 느끼고 있는 부분에 충격파츨 전달하여 염증과 통증을 개선해주는 치료방법입니다. 해당 치료는 절개가 필요하지 않아 인체에 상처가 생기는 부담감이 없으며 마취 없이 진행하여 고령의 환자,만성질환자 분들도 부담없이 받아볼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는 염증을 없애는 것은 물론 세포의 재생 능력을 향상 시켜주는 효과도 있는데, 치료 시간이 짧고 특별히 회복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바쁜 일상생활에서도 치료를 받아 통증을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