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 점차적으로 진행되는 퇴행성관절염 [군포정형외과]

노화가 찾아오면서 몸의 변화와 함께 우리는 퇴행성 관절질환을 겪게 됩니다. 평소 관절을 쓰는 양이 예전보다 많아지는 경우라면 퇴행성 노화작용과 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어서 주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화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질환 중 퇴행성 관절염은 뺘와 인대에 손상이 발생하여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로서 뼈 사이가 부드럽게 가동할 수 있도록 연골, 관절낭, 활막, 인대, 힘줄,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고 관절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해줍니다. 이 과정에서 관절이 노화를 겪게 되면서 연골도 함께 마모가 되어 버리는데 이 과정에서 뼈와 뼈가 맞부딪히면서 염증을 일으키면서 관절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초기 증상이 움직일때만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이지만 증세가 심해짐에 따라서 일상생활까지도 변화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관절에 또한 변형이 있는 경우 보행조차도 어려울 정도로 힘들 수 있어서 활동량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 생활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으셨다면 퇴행성 관절염 질환을 의심해보실 수 있습니다.
- 초기에는 관절을 움직일 때만 통증이 심했는데, 점점 움직임과 상관없이 통증이 있다
- 다리가 O자형이 되고, 팔자걸음으로 변했다
- 무릎 관절을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들었다.
- 무릎 관절 주변이 붓고, 누르면 압통이 있다.
- 관절을 움직일 때 마찰음이 느껴진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손상과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관절에 손상을 주고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퇴행성 변화를 유발하는 요인은 선천적, 후천적, 생활적 요인등 다양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 호르몬
- 교통사고 및 부상
- 비만으로 인한 과다한 하중 부하
- 관절 변형
- 노화로 인해서 생기는 퇴행성 변화
-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무릎관절 과다 사용
- 유전적인 원인

증세가 심해지게 되어 중기 이상으로 지나가면서 연골 마모가 가속화 되고 뼈가 노출되어 통증이 보행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증세초기 경미한 통증 단계라면 주사치료 및 약물치료를 통해 3개월 이상의 군포정형외과 보존적 치료를 우선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제한을 줄 정도의 통증이 지속되어 간다면 빠르게 개선을 통해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는 모두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연골 상태를 파악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군포정형외과 치료 진행에 차질이 없기 때문에 관절염 증상을 느끼고 나서 내원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