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촌정형외과 류마티스관절염 초기에 진단이 필요해요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지 않았지만 갑자기 통증이 발생한다면 이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많이 떨이지는 시기에 맞춰서 관절과 근육이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면역력과 관련된 질환들이 쉽게 발생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자가면역질환인 일종의 류마티스 관절염은 몸을 보호해야 하는 면역세포가 이상 반응을 보이면서 오히려 신체를 공격하게 되면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비해서는 흔하지 않지만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관절염중 하나로 남자보단 여자에게 흔하게 발생하며 주의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인 소인을 갖고 있는 사람이 환경적 요인이나 치주염과 같은 감염원에 노출되어 나타나는 면역 반응의
표현일 것이라는 가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혹은 면역체계의 이상에 의해 발생한다고 추측되고 있으며, 관절에 면역 반응을 일으켜서 자신의
관절을 공격하여 혈액막에 염증이 발생하고 이것이 진행되면서 관절을 손상시킨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류마티스 관절염의 대표적 증상은 주로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그외 다른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관절이 좌우 대칭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 아침에 기상 시 손과 발이 뻣뻣한 느낌이 납니다.
- 관절이 아프고, 전신에 피로감이 나타납니다.
- 손과 발 관절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 관절에 부종이 발생합니다.
- 세 군데 이상의 서로 다른 관절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 통증이 있는 관절에 열감이 느껴집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는 염증을 줄이면서 통증을 감소시키고 관절의 손상을 예방하거나 늦춰서 관절이 최대한 제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첫번째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환자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며, 또한 필요한 평촌정형외과 처방들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통증의 정도에 따라서 약물치료가 진행되면서 주로 면역세포를 조절하는 약물인 항류마티스약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처방 약 또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양이 결정되기 때문에 상담을 통해 충분히 고려한 뒤 평촌정형외과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