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은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질환으로 한국인이 흔하게 겪는 만성질환입니다. 하중을 많이 받는 무릎 관절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몸의 하중을 지탱하는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소모되거나 손상되면서 염증 및 부종, 변형 등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나이와 관련이 깊습니다. 국내 성인 10명 중 8명 이상이 크고 작은 무릎 통증에 시달리고 있고, 환자 수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 손상 정도에 따라 초, 중, 말기로 나뉘게 되는데 초, 중기에는 걸을 때 무릎이 시큰거리고, 이유 없이 붓기도 하며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을 느끼는 정도입니다. 이런 무릎 통증은 말기로 갈수록 점점 심해지고 양 무릎도 'O'자형으로 벌어져 변형되기도 합니다.
관절을 사용할 때 심한 통증이 있거나 시큰거리는 느낌,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하면 무릎 관절 모양이 변해 이로 인해 걸음걸이의 변형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 계단을 오르내릴 때,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 양반다리를 할 때 무릎 안쪽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 무릎을 움직이면 관절 주변에 열감이 느껴지는 경우
● 아무 이유 없이 무릎이 부어오르는 경우
● 무릎이 뻣뻣하고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경우
●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뭔가 걸리는 느낌이 드는 경우
● 무릎 통증이 심해 짧은 거리도 걷기 힘든 경우
퇴행성관절염 초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원인 및 증상에 따라 치료법은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만일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 증세가 악화하여 통증과 관절의 변형이 심하게 진행됐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힘정형외과 비수술치료센터 |
도수 · 운동 치료
도수 운동치료는 관절이나 연부 조직에서 일어나는 신체 병변을 찾아 전문 치료사가 손을 이용하여 관절의 움직임과, 운동범위를 조절하여 치료하는 치료법 입니다. 손상된 근육과 조직, 관절의 운동 기능 등을 바로잡아 삐뚤어진 척추나 골반 등을 교정함으로서 관절의 기능을 회복 시켜주는 비수술 운동치료의 대표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도수 운동치료는 1:1 맞춤 치료로 진행되며, 환자와 치료사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도수 · 운동치료의 장점
· 관절, 근육의 통증을 감소 시켜줍니다.
· 반복되는 통증의 근본원인들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통증으로 움직이 자연스럽지 못했던 관절의 운동범위를 정상화시키도록 도와줍니다.
· 신체 내부의 순환을 증가 시키고, 종아리 등의 근육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 불균형한 자세를 교정하여 관절의 위치를 잡아주고 척추의 정상화를 돕습니다.
CPM치료기 (Continuous Passive Motion)
무릎의 인대 손상에 따른 회복을 목적으로 관절 외부에서 근육강화 및 기능 회복을 촉진시키는 지속적 수동운동 치료 기계입니다.
CPM 효과
·관절의 변형을 방지
·관절가동운동범위를 회복
·지속적인 운동을 통하여 통증을 최소화
·관절 내 혈액순환
·영양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