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정형외과, 왼쪽으로 휘어지고 틀어진 허리 개선하려면?

척추는 우리 몸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뼈로 기둥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여러 개의 뼈가 탑처럼 켜켜히 쌓여 있는 형태로 되어 있어요. 정면에서 보았을 때는 일자형으로 곧은 형태이고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대문자 S자형의 부드러운 곡선을 이루고 있는데, 외부의 자극을 받으면 이 척추의 정렬이 틀어지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했어요.
군포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도 척추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휘어진 것을 발견하고 내원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성장이 아직 끝나지 않은 청소년기 학생들이 부모님과 함께 병원을 찾았을 때 척추측만증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았어요.

위 그림에 있는 X-ray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정면에서 보았을 때도 척추가 옆으로 휘어진 상태를 척추측만증으로 진단할 수 있어요. 단순히 휘어지는 것만이 아니라 척추 마디가 회전하거나 틀어지는 변형이 동반되기도 하므로 정확한 검사를 통해 개인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치료가 필요했어요.
척추측만증은 선천성, 특발성, 퇴행성 척추측만증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선천적으로 척추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소아기부터 변형이 나타나며 나이가 들어 척추를 지지하고 있는 인대가 약해지면서 변형이 발생하기도 했어요. 그러나 청소년기 또는 성인에게 나타나는 척추측만증은 특발성에 해당하는데, 그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특발성 척추측만증은 전체 환자의 85%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높은 빈도로 나타났어요.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우선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있게 되면 척추에 자극이 가해질 수 밖에 없고 운동량이 부족해 척추가 계속 경직된 상태일 수 밖에 없고 자연스럽게 잘못된 자세로 앉는 경우가 많아요. 엉덩이를 앞으로 빼고 앉는다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또한 무거운 가방을 한쪽 어깨에 집중적으로 맬 경우 척추의 정렬이 한쪽으로 틀어지게 되면서 척추측만증의 발병 위험도 높아졌어요.

척추측만증은 만곡이 심해지기 전까지는 특별한 통증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자세를 확인하는 습관이 없다면 빠르게 발견하는 경우는 드물어요. 아이들의 경우 학교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발견하는 경우가 더 많은 편이기 때문에 미리 증상을 파악하고 있다가 자가진단을 해보고 이상이 있을 경우 군포정형외과 힘정형외과를 찾아 빠른 진단을 받아보시면 좋겠어요.
✅ 양쪽 어깨 높이가 비대칭이에요.
✅ 한쪽 날개뼈가 더 튀어나와 보여요.
✅ 허리를 구부렸을 때 한쪽 등이 튀어나와 있어요.
✅ 골반 높이, 양쪽 다리 길이가 달라요.
✅ 한쪽 신발이 유난히 더 빨리 닳아요.
✅ 책상에 오래 앉아있기 힘들고 허리 통증이 있어요.
✅ 옷이 한쪽 방향으로 계속 돌아가요.
✅ 엉덩이가 한쪽으로 튀어나와 있고 오리궁둥이처럼 보여요.

군포정형외과 힘정형외과는 먼저 자세한 문진 및 관찰을 통해 환자의 체형과 질환의 양상을 파악했어요. 이후 X-ray 검사를 통해 척추가 얼마나 휘었는지를 확인하는데, 이 때 측정하는 것이 콥스각도인데요. 척추가 가장 심하게 휘어진 부분의 양쪽 끝에 위치한 척추뼈를 연결해 선을 긋고 직각이 되는 선과의 각도를 측정하는 방법이었어요.
또한 허리를 90도로 굽힌 후 각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나 척추의 회전량을 측정하는 검사를 병행하여 척추측만증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어요. 이후 각도에 따라 보존적인 치료부터 수술치료까지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며 저희 힘정형외과는 비수술치료를 통해 척추 정렬을 바르게 하고 신체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콥스각 10도 미만은 별다른 처치가 필요하지 않지만 10~20도 사이라면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해요. 20도 이상이라면 도수치료, 운동치료, 보조기착용 등 보존적 치료를 통해 휘어진 척추를 교정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는데요.
군포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도수치료, 슈로스운동치료 등을 시행하며 휘어진 정렬을 바로잡는 것은 물론 잘못된 자세 습관을 개선하여 척추측만증 증상 완화는 물론 더이상 질환이 악화되지 않도록 예방하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어요.

군포정형외과 척추측만증 치료 - 도수치료
치료사의 손으로 척추관절에 외력 및 자극을 가해주어 통증을 완화시키고 움직임을 유도한 후, 근육과 인대의 탄력성 및 수축력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었어요.
대표적인 비수술치료법으로 진단평가, 운동치료, 도수치료, 사후관리 등 4단계의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진행되고 있는데요.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절개와 같은 과정이 없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부담이 없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군포정형외과 척추측만증 치료 - 슈로스 운동치료
척추의 변형으로 인해 잘못된 호흡과 틀어진 뼈를 교정함과 동시에 비대칭적인 근육의 균형을 잡아주는 3차원적 운동요법을 말했어요. 근육의 활성화를 통해 늑간을 벌려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하는 방법으로 다섯가지 원리에 맞추어 시행해요.
1. 축신장 : 중력에 의한 압박을 이겨내고 스스로 견인한다는 느낌으로 척추를 위로 늘리는 방법
2. 역휨 : 척추 커브의 형태를 중력이나 일정 압력을 통해 반대로 휘게 해주는 방법
3. 역회전 : 측만증으로 인한 척추의 회전을 호흡과 특정 자세를 통해 반대로 회전하게 하는 방법
4. 촉진 : 활성화시키는 자세를 만들어 운동치료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방법
5. 안정화 : 운동 자세를 만든 후 강한 호흡을 통해 안정화시키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