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시스템/도수치료

금정역정형외과 갈비뼈와 옆구리 통증의 원인 늑간신경통

힘정형외과 2023. 10. 26. 10:55

일상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다양하였는데요. 특히 기침이나 숨을 들이마실 때 통증이 나타난다면 일상 생활을 방해하여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었어요. 해당 증상으로 인해 혹여 큰 질환이 발병하는 것은 아닌지 금정역정형외과에 내원하시는 분들도 계셨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늑간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었어요. 통증의 형태가 다양하였기 때문에 근육통으로 오인하고 방치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하였어요. 오늘 해당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는 다양한 신경이 존재하여 근육을 움직이게 하고 여러 감각을 느끼게 해주고 있었어요. 이러한 신경 중에는 척수에서 흘러나와 갈비뼈 근처에서 흐르는 가지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 늑간신경이었어요.

 

해당 신경이 다양한 원인으로 자극이나 손상이 발생할 경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늑간신경통이라고 하였는데요. 주로 해당 통증은 좌측에서 주로 발생하여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어요.

 

해당 질환은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였는데요. 외상으로 인해 발생된 척추 및 늑골 골절이나 디스크질환 그리고 대상포진 등의 질환으로 인해 늑간신경이 손상이 될 수 있었으며 수술 후 부작용으로 인해 발병하기도 하였어요.

 

또한 해당 부위의 힘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작업 등을 할 때에 신경을 자극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동작을 반복할 때에 질환이 나타날 수 있었으며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로 인해 등뼈가 굽으며 늑간신경을 압박하게 되었어요.

 

늑간신경통이 발병하게 될 경우 ‘옆구리에 담이 걸렸다’ 라며 금정역정형외과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이 통증은 기침을 하거나 숨을 들이 마실 때 순간적으로 강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었으며 이 때에는 저릿하거나 날카로운 등의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었어요.

 

초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된다면 신경이 계속 자극되어 팔을 들거나 신체를 움직일 때에도 통증이 지속되며 감각 저하 및 마비 등의 증상으로 이어져 우울증 및 신경 쇠약 등으로 이어질 수 있었기에 빠른 내원을 필요로 하였어요.

 
 

해당 증상으로 인해 금정역정형외과를 내원하게 되신다면 환자 분의 증상과 정도를 우선적으로 파악한 뒤 X-ray 등의 검사를 통해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지에 대한 진단과 함께 우선적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신경통 증상이 심하지 않는다면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 방법을 우선적으로 진행하며 환자 분의 증상 완화를 도와드리고 있었어요. 또한 힘정형외과에서는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도수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었는데요.

 

도수치료란 의사의 진단과 함께 도수치료사가 환자 분의 상태에 맞게 진행하는 1:1 맞춤 치료 방법으로 수기로 진행이 되며 병변 부위에 압력을 가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었어요. 이를 통해 불균형해진 척추 및 근육의 교정과 함께 압박되는 신경을 해소하여 통증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었어요.

 

또한 반복적으로 시술을 진행할 수 있을 만큼 부작용이나 후유증의 위험 부담이 적었기 때문에 고령층과 당뇨 등의 기저질환자 분들에게도 적용을 할 수 있었으며 환자 분의 상태에 맞게 압력을 조절할 수 있었다는 장점이 존재하였어요. 또한 본원에서는 서로 다른 성별의 치료사 분들이 계셔서 동성에게 진행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성에 대한 부담감이 있으셔도 이를 해소할 수 있었어요.

 

통증이 발생할 경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은 제대로 된 효과를 못 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늑간신경통은 근육통으로 오인하기 쉬워 집에서 찜질이나 파스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어요. 하지만 이는 원인을 치료하지 못하여 증상이 악화될 수 있었는데요. 금정역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정밀한 진단과 최선의 진료 및 치료를 제공하여 환자 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