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본정형외과 발뒤꿈치 찌릿한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
산본정형외과 발뒤꿈치 찌릿한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

여름철에 가장 많은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부터 발가락을 이어주는 근육막으로 외부 충격을 흡수하며 걸을 때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 이 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을 족저근막염이라 하는데요. 이 질환으로 아침에 일어난 후 첫 발을 내딛는 순간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이 많았는데요.
특히 족저근막염은 슬리퍼 등과 같이 쿠션이 없는 신발을 신게 될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어요. 그래서 이러한 신발을 많이 신게 되는 지난 여름철에 산본정형외과에 내원을 많이 하셨는데요.

족저근막의 팽창이 통증을 유발
우리가 발을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에 족저근막은 수축을 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활동을 하게 될 경우 순간적으로 팽창을 하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첫 발을 내딛는 순간 강한 통증을 느끼는 것이었어요.
이 통증은 활동을 지속하게 될 경우 완화되는 듯, 하지만 염증이 악화될 경우에는 보행을 할 때에 계속 증상이 발생할 수 있었는데요. 이는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었기 때문에 산본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였어요.

이러한 족저근막염은 왜 생길까?
발의 무리한 사용이 발생할 경우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슬리퍼와 같이 쿠션이 없는 신발의 착용 외에도 하이힐과 같은 굽이 높은 신발 등 또한 발의 무리를 주기 쉬웠어요. 그래서 족저근막염은 여성이 남성보다 발병 비율이 보다 높았어요. 그리고 과체중처럼 체중의 영향을 받아 발에 지속적으로 무리를 가하게 되었고, 오래 걷거나 달리기는 경우에도 발에 부담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평발 혹은 요족 등의 발의 구조적인 변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을 하였는데요. 그리고 노화 등의 퇴행적 변화로 인해 족저근막이 약해지고 발뒤꿈치의 지방패드의 감소로 인해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여 염증이 발생을 하게 되었어요.


산본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족저근막염이 발생하였을 경우 먼저 소염제 등의 약물치료 혹은 물리치료를 진행하며 환자 분께 오래 서있거나 걷는 동작을 자제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경미한 경우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었지만 통증이 지속되거나 재발이 반복된다면 체외충격파 치료를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체외충격파 치료는?
체외충격파 치료는 환부에 충격파를 방출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는 치료 방법이었어요. 혈관이 부족하여 회복이 비교적 느린 근육이나 인대 등에 발생한 염증을 치료하는 경우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해당 부위에 혈관 재생성을 도와 통증유발점을 없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외충격파 치료를 진행할 경우 정확한 병변 위치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본원에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다양한 기능검사와 문진을 통해 병변 위치를 파악 후 진행하게 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절개를 진행하지 않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연령층에 상관없이 기저질환자도 적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입원 기간을 필요로 하지 않아 빠르게 일상 복귀가 가능하여 바쁜 현대인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었어요.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족저근막염은 치료 후 재발하기 쉬웠기 때문에 평소 생활 습관을 통해 예방해야 했는데요. 산본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 드리고 있어요.
- 스트레칭을 통해 발바닥에 쌓인 피로를 감소시켜준다.
-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운동을 하며 이 때에는 무리가 가지 않을 강도로 진행한다.
- 하이힐 혹은 슬리퍼 등과 같은 신발이 아닌 발이 편하고 쿠션이 있는 신발을 착용한다.

힘정형외과에서는 스위스 EMS사의 포커스형 체외충격파치료기를 사용 중이며 보다 정확한 병변 위치에 충격파를 전달할 수 있는 치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후에는 도수치료, 고강도레이저치료, 운동치료를 진행하며 환자 분이 최대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아침에 첫 발을 내딛는 순간 강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내원하셔서 체계적인 통증치료 시스템을 만나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