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척추질환

안양정형외과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거북목증후군 예방하기 위해서는

힘정형외과 2023. 9. 11. 12:31

거북목증후군은 대표적인 VDT 증후군 중 하나로 전자기기의 사용이 증가와 함께 환자 수 또한 같이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거북목증후군은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예방 또한 중요하다고 합니다.

 

안양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오늘 거북목 증후군의 예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거북목증후군이란?

 

목이 점점 앞으로 빠져 마치 거북이와 비슷하다고 하여 이러한 이름이 붙었는데요. 목을 앞으로 내미는 동작은 경추가 부담해야 할 하중을 점점 증가시켜 정상적인 C자형에서 일자 그리고 역C자형으로 목 뼈를 변형시킬 수 있었는데요.

 

전자기기를 많이 보는 생활로 변화를 함에 따라 거북목 증후군의 발병률 또한 높아지고 있었어요.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하였을 경우 경추의 변형만 생기는 것이 아닌 이로 인해 뒷목 통증부터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 뿐만 아닌 목디스크와 같은 신경학적 질환부터 라운드 숄더, 등뼈뒤굽음증 등의 신체 변형까지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되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거북목 증후군을 예방하는 것은 중요하며 안양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생활 속 습관이나 자세를 통해 충분히 예방을 할 수 있었어요.

 

거북목 증후군을 예방하는 법

 

  • 모니터를 볼 때에는 올바른 자세

 

모니터 상단과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요했어요. 화면이 눈높이보다 낮을 경우에는 고개가 앞으로 내밀게 되면서 경추의 하중을 증가시킬 수 있었어요. 그리고 의자에 앉을 때에는 등받이의 각도를 90~105도 사이로 유지하고 허리를 피고 앉는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또한 모니터와의 거리를 40CM로 유지하는 것이 고개를 안 내밀 수 있게 도와주는 거리였어요.

 

  • 주기적인 스트레칭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게 될 경우에는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이 점점 경직이 될 수 있는데요. 특히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여 업무를 보는 직장인의 경우에는 한 자리에 오래 있을 경우 더 심한 경직이 발생하였어요.

 

그렇기 때문에 1시간마다 10분 주기로 목과 어깨 주변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였어요.

 

  • 베개 높이는 목보다 낮게

 

목 보다 높은 베개를 벨 경우에는 뼈와 근육 그리고 인대에 부담을 줄 수 있었어요. 또한 목뼈가 앞으로 구부정하게 되면서 변형을 유발할 수 있었는데요. 높이는 너무 높지 않게 팔뚝의 높이로 베는 것이 좋았어요.

 

천장을 보고 잠을 자는 경우에는 6~8CM, 옆으로 누워 잘 경우에는 10~15cm 정도의 높이를 가진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았어요.

 

  • 가방 끈은 하나보다 둘

 

가방 끈이 하나 인 크로스백 등은 한 쪽 방향으로 무게 중심을 이동시켜 거북목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가방끈이 2개인 배낭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착용을 할 때에는 등과 밀착시키도록 어깨 끈을 조절해줘야 했어요.

 

그리고 너무 무거운 가방 무게는 어깨를 더 움츠리게 만들었는데요. 가방의 무게는 아무리 무거워도 체중의 10% 수준을 유지하며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생활 속에서 무심히 넘어갈 수 있는 자세나 습관들이 유발할 수 있었어요. 안양 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거북목 증후군 등의 체형 교정을 위해 운동치료나 도수치료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나 도수치료의 경우에는 관절의 불균형을 교정하는 효과가 있는 치료 방법이었어요.

 

도수치료는 검사와 진단을 통해 환자 분의 변형 정도를 파악 후 임상경험이 다양한 도수치료사가 수기로 힘을 가해 척추의 변형을 유도하여 척추 정렬을 바르게 교정할 뿐만 아니라 짧아진 근육 길이를 정상적으로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안양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다른 이차 질환으로 거북목 증후군이 악화되지 않게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어요. 거울을 보았을 경우 목이 튀어나온 것 같으시면 내원 후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