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시스템/도수치료

안양관절병원 입 벌리기 힘든 턱관절 장애 치료는?

힘정형외과 2023. 9. 8. 13:47

턱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 관절 부위였어요. 음식을 먹을 경우나 말을 할 경우 뿐만 아닌 잠을 자고 있을 때에도 끊임없이 움직임을 가지고 있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턱관절의 경우 많은 피로가 누적되어 손상을 일으켜 장애가 생길 수 있었습니다.

 

입을 벌리기 힘들거나 닫을 때 ‘딱딱’ 거리는 소리가 들리게 될 경우에는 턱관절 장애를 의심할 수 있었어요.

 

턱뼈와 두개골이 만나는 관절을 턱관절이라고 하였는데요. 이 사이에는 디스크와 인대 그리고 근육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어요. 턱뼈와 두개골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디스크가 이탈하거나 마모될 경우 턱관절에는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었어요.

 

2019년 턱관절 장애로 인해 진료를 40만 명 이상 진행할 정도로 많은 발병률을 보이는 질환이었어요.

 

턱관절 장애의 경우에는 개인의 생활 습관이나 버릇에서 발생을 하게 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습관이나 버릇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 턱을 괴거나 옆이나 엎드려서 자는 경우

▶ 질긴 음식을 무리하게 먹는 경우

▶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

▶ 수면 시 이를 가는 경우

 

또한 외상으로 발생하거나 선천적으로 주걱턱이나 부정교합이 있을 시에 발생할 수 있었어요.

 

양쪽 귀 근처의 아래턱뼈와 저작 근육 주변은 턱관절이 사용될 때마다 통증이 발생하였는데요. 또한 입을 벌리고 닫을 경우 관절에서 마찰음이 발생하고 심해질수록 입을 벌리기 힘들어졌어요.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될 경우 디스크가 완전히 마모되어 관절끼리 마찰이 발생하게 되어 골관절염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었어요.

 

또한, 측두근 부위에 근막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뇌와 연결되어 있어 두통이나 이명 등의 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었어요.

 
 

턱관절 장애를 치료하기에 앞서 안양관절병원 힘정형외과에서는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진행하고 있어요. 스트레스로 인한 턱관절 장애의 경우 스트레스 해소를 진행함과 동시에 레이저나 적외선을 이용한 물리치료 등을 진행하여 근막과 인대를 이완시켜 해당 질환을 치료할 수 있었습니다.

 

관절이나 근육의 문제로 인해 발생되었을 경우에는 안면부부터 턱의 비대칭 그리고 어깨 와 척추의 정렬 상태를 확인을 먼저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턱관절부터 이어진 관절의 정렬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 도수치료를 진행하여 턱관절 장애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관절의 경우에는 비수축성 구조물이었는데요. 안양관절병원 힘정형외과에서는 환자 분의 증상과 검사 내용 그리고 의료진의 진단 후 다양한 경험이 있는 도수치료사가 위 내용에 따라 수기로 관절에 힘을 가하며 움직임을 유도하여 틀어진 관절을 바른 정렬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축성 구조물인 근육의 탄력성을 회복하여 주변에 생긴 염증을 감소시켜 통증 완화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하지만 턱관절의 경우 재발의 위험성이 높은 관절 중 하나였어요. 그렇기 때문에 치료 후 환자 분의 자세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머리의 위치가 중요하였어요. 항상 귀의 중심과 어깨 중앙선을 일치시키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예방 및 재발 방지에 좋다 하였어요. 그리고 아래턱도 아래로 당겨 목선 근처에서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양관절병원 힘정형외과에서는 물리치료나 도수치료 외에도 다양한 치료가 존재하여 환자 분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통증이 발생하여 입을 벌리기 힘드시다면 내원하셔서 상담 및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