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시스템

평촌정형외과 성장통이 아닌 아이 무릎 통증, 오스굿씨병

힘정형외과 2023. 9. 7. 17:31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우리 아이, 때론 무릎 통증을 호소할 경우도 있었어요. 이럴 경우에는 많이 성장통을 생각하여 대수롭게 여기지 않고 방치를 할 경우가 있었어요.

 

하지만 지속적으로 통증을 호소하고 무릎 아래 정강이 앞 쪽이 튀어나온 것이 육안으로 확인될 때에는 오스굿씨병을 의심할 수 있었어요.

 

오스굿씨병이란?

 

오스굿씨병은 2차 성장기 자녀들에게서 많이 발생이 되는 질환으로 급격하게 근육의 크기가 성장되는 반면에 뼈의 성장이 같이 이루어지지 않아 정강이뼈 주변의 슬개건이 손상되거나 뼈 자체가 손상되어 염증을 발생시키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었어요.

 

오스굿씨병이란 이름은 이 질환을 처음 진단한 의사로부터 따온 이름이며 경골절 골연골증이라고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오스굿씨병의 원인

 

성장기 아이들은 급격하게 근골격이 자라게 됩니다. 하지만 정강이뼈인 경골은 상대적으로 성장 속도가 느린 뼈입니다. 무릎 관절을 과도하게 움직이게 될 경우에 슬개건이 당겨지는 것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는 슬개건이 붙어있는 경골에도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줄 수 있었어요. 하지만 경골은 아직 약한 뼈이기 때문에 다른 뼈에 비해 염증이 발생하기 쉬우며 뼛조각이 떨어지는 등의 손상도 입기 쉬웠어요.

 

그래서 활동량이 많은 청소년 특히, 축구나 농구 등을 즐겨하는 남성에게서 이 질환의 발병률이 높다 하였는데요. 또한 청소년기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에는 뼛조각이 몸에 남아있어 과도하게 무릎 관절을 사용했을 경우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었어요.

 

오스굿씨병 증상

 

주로 무릎에서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성장통과 유사하고 착각을 하기 쉬운 질환이었어요. 하지만 오스굿씨 병은 결절된 부위를 움직이면 통증이 발생하고 점점 붓게 됨과 동시에 타격을 가하면 심한 통증이 발생을 하였어요. 그리고 무릎 관절을 사용하는 운동 등을 할 경우에는 대퇴사두근이 수축이 되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가장 큰 차이점은 튀어나온 뼈가 만져진다는 것이었어요.

 

그리고 오스굿씨병의 경우에는 뼈가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치유가 될 수 있는 질환이지만 뼈 조각이 떨어질 경우에는 힘줄 등을 손상시켜 심한 통증 유발과 일상 생활을 방해할 경우에는 수술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될 수 있어 평촌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지속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내원을 하여 진단받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으로 인해 내원을 하시게 될 경우 X-ray 촬영을 통해 뼈 조각을 확인 후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아직 뼈 조각이 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소염제를 복용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보조기 착용과 물리치료체외충격파치료를 진행하고 근력 및 유연성 강화를 위해 운동치료를 본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스굿씨병으로 인해 성장과 발달의 악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문의도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오스굿씨병과 키 성장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었어요. 그리고 평촌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 성장판 검사도 가능한지 궁금 하실 텐데요. 본원에서는 성장판 검사를 진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X-ray 촬영을 진행할 경우 성장판이 열어 있는지 혹은 많이 닫힌 상태인지 여부는 파악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무릎 통증 가볍게 생각하시는 것보다는 주의 깊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통증 호소와 관절의 변형이 의심 스러우시다면 평촌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 내원하셔서 검사와 진단 그리고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