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척추질환

성인 척추측만증 청소년기와 차이는? [평촌도수치료]

힘정형외과 2023. 8. 29. 12:54

척추측만증은 단순히 척추가 옆으로 휘는 것 뿐만 아닌 3차원적인 변형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전체 척추측만증 환자의 약 40%는 10대 청소년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남성의 17%, 여성의 28%는 50대 이상이라고 합니다.

 

청소년기에만 한정되지 않는 중장년층에서도 허리가 휘는 척추측만증, 평촌도수치료 힘정형외과에서 청소년기와의 차이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척추측만증은 특발성 척추측만증으로 원인을 알 수 없이 발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 생성 과정 중 문제가 발생하여 선천적으로 척추측만증이 있거나, 중추신경계나 신경학적 이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신경 근육성 측만증, 신경 섬유종으로 인해 발생된 척추측만증 등 여러 증후군으로 인해 발생된 척추 측만증이 있다 하였어요.

 

청소년기 발생되는 특발성 척추측만증의 경우 신체의 변형 외에 통증이 잘 발생이 되지 않아 일상 생활을 할 경우 큰 장애를 느끼지 못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기 특히, 중장년층에서 발생되는 척추측만증의 경우 척추 주변에도 퇴행성 변화가 발생되어 척추관협착증 등의 퇴행성 질환이 동반이 될 수 있다 하였어요. 그래서 다리로 이어지는 통증 혹은 저림 증상도 느낄 수 있는데요. 또한 변형된 척추가 갈비뼈를 압박할 수 있고 심장이나 폐 등의 심폐기관을 압박하게 되어 해당 기능에 장애 또한 발생을 할 수 있다 하였습니다.

 

성인에게서 발생되는 척추측만증의 경우 뼈와 근육 등의 척추 주변 구조물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골밀도가 감소하거나, 주변 기립근 감소 등의 원인이 일차적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부정한 자세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 혹은 자세는 장기적으로 척추를 압박시킬 수 있어 퇴행성 척추측만증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기 이후 뼈가 약화되어 남성보다 척추측만증이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 어깨나 골반의 높이가 불균형 하다.
  • 한 쪽 날갯죽지뼈가 더 튀어 나와있다.
  • 정면에서 볼 때 한 쪽으로 몸이 기울어져 있다.
  • 허리를 구부렸을 때 한 쪽 어깨가 튀어나온다.
  • 한 쪽 신발이 더 빨리 닳는다.

 

척추측만증의 경우에는 신체의 변형도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평촌도수치료 힘정형외과에 내원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X-ray 촬영을 통해 척추가 휘어진 정도가 10도 이상일 때 척추측만증 진단을 하게 되는데요. 만곡도가 40도 이상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아닐 때에는 평촌도수치료 힘정형외과에서는 보존적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척추의 정렬을 바르게 해주고, 주변 근육이나 인대에 자극을 주어 주변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도수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환자 분 마다 허리의 휜 정도는 다르기 때문에 환자 분 개개인마다 다르게 적용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X-ray 등을 사용한 검사, 환자분의 상태를 종합하여 본원에서는 진단을 하게 되고, 임상 경험이 풍부한 도수치료가 치료 계획을 진행 후 적용하여 직접 수기로 환자 분 몸 상태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평촌도수치료 힘정형외과에서는 해당 치료를 진행 후 사후관리 시스템을 통해 환자 분의 척추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 및 진단을 통해 추이를 살피며 척추측만증으로 발생된 신체 변형 및 통증 경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