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시스템/도수치료

안양허리디스크, 복부비만이 만드는 허리 건강 적신호

힘정형외과 2023. 8. 28. 11:13

흔히 비만은 당뇨,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유발하게 되는 원인으로만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다 하였어요. 하지만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척추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는 비만인데요. 안양허리디스크의 경우에도 복부 비만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안양허리디스크란 요추 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가 외부로부터 충격 혹은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여 내부의 수핵이 터져 나와 신경 등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많은 분들이 흔히 노화, 잘못된 자세 그리고 외상으로부터 발생한다고 알고 계시지만 비만으로 인해 발생을 할 수 있는 척추 질환입니다.

 

복부 비만은 단순히 체지방을 늘어난 것이 아닌 허리 주변 근육을 약화시킬 수 있다 하였어요.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척추에도 무리가 가게 된다고 하는데요. 척추가 부담을 해야 할 무게의 증가로 허리의 압박은 증가하고 복부의 체지방 증가는 무게 중심을 앞으로 이동하게 만들어 요추도 활 모양으로 휘며 앞으로 이동을 할 수 있어요. 이 경우 척추뼈 사이에서 충격을 완화하는 디스크가 손상을 입게 되어 내부의 수핵이 터져 안양허리디스크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갱년기로 인한 골밀도 저하적은 근육량으로 인해 복부 비만으로 인해 안양허리디스크가 발병할 확률이 높다 하는데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는 여성은 관절 부분의 피질골은 전체 골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지만 50세 전후로 감소하여 골밀도가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 때 척추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 또한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여 허리디스크가 발병하기 쉬운 상태로 변화를 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성은 남성보다 근육량이 평균적으로 약 30%가량 적다고 해요. 30대 이후 근육량은 감소하기 시작하며 갱년기에 급속하게 감소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도 척추 주변 근육량의 감소로 인해 제대로 척추를 지탱해 주지 못하여 안양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 허리 근육량이 감소하였다고 코어 근육을 강화 목적의 윗몸 일으키기 등의 운동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오히려 주변 근육의 약화로 인해 안양허리디스크가 발생하기 쉬운 상태로 변했기 때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하였어요. 그렇기 때문에 힘정형외과에서는 적절한 운동과 함께 도수치료를 진행하며 질환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란 척추의 정렬을 바로 해주는 것 뿐만 아닌 주변 근육과 인대 등의 긴장 완화 그리고 강화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치료 방법으로 진단을 통해 환자 분의 요추를 파악 후 이를 토대로 도수치료사가 수기로 직접 압력을 가하여 비수축성 구조물인 관절에는 움직임을 유도하고 수축성 구조물인 근육이나 인대 등의 탄력성과 수축력을 회복해 줄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복부 비만으로 인해 활 모양으로 휜 척추를 본래의 자리로 회복 및 약해진 주변 근육을 회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통증의 감소와 재발 방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안양허리디스크 힘정형외과에서는 복부 비만이 발생할 경우 척추 뿐만 아닌 관절도 악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한 부위의 치료를 진행하는 것 보다 종합적인 검사와 진단으로 치료 방향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어요. 복부 비만으로 허리의 통증 뿐만 아닌 다른 관절의 통증 또한 발생하였다면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