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살 척추 여든까지, 척추측만증 주의보 [평촌도수치료]

성장이 활발하게 진행 중인 청소년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되는 척추질환이라 하면 척추측만증을 이야기할 수 있어요.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듯이 척추측만증을 교정하지 않게 될 경우 성장을 방해할 수 있어 조기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은 최근 척추옆굽음증으로 명칭이 변경이 되었다 합니다. 이 질환은 정면에서 볼 경우 일직선의 형태를 유지해야 할 척추가 ‘S’자형 등과 같은 곡선형으로 모양이 변형되는 질환이라 할 수 있어요. 전체 인구의 약 2~4%의 유병률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한창 성장이 진행 중인 14세 이전 청소년들에게서 많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척추측만증의 원인
척추 측만증의 경우에는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구분을 아래와 같이 하고 있어요.
- 특발성 척추측만증: 전체 척추측만증의 약 80~85%를 차지하고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되는 척추측만증
- 선천성 척추측만증: 태아기 때 척추 형성 과정 중 문제가 생겨 발생되는 척추측만증
- 신경 근육성 척추측만증: 소아마비 혹은 뇌성마비 등의 신경질환이나 근육 질환으로 인해 척추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되는 척추측만증
그 외에도 신경 섬유종, 마판 증후군 등으로 인해 척추측만증이 발생할 수 있어 해당 질환을 발견하게 될 경우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어요.

척추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이 발생하게 될 경우 요통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착각을 하게 되지만 별다른 상관 관계를 아직 찾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신체 외관의 변형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어깨나 골반의 양 높이가 다르게 보이거나 허리를 숙일 경우 한 쪽 등이 튀어나온다고 합니다. 허리가 휘어 정상적인 성장을 방해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만곡이 심해질 경우에는 척추가 심장이나 폐 등을 압박하여 심폐 기능 장애까지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척추측만증의 경우에는 만곡도가 40도 이상일 경우 적극적인 수술을 요하지만 그 이하일 경우 보조기 착용과 함께 도수치료를 진행하며 척추를 교정을 평촌도수치료 힘정형외과에서는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수치료
대표적인 비수술치료 방법 중 하나로 다양한 경험이 존재하는 도수치료사의 손으로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후유증의 적은 치료 방법으로 대표적인 비수축성 구조물인 척추 및 관절에 충분한 외압을 가하여 척추 정렬을 바르게 해주고, 주변 근육이나 인대의 수축을 도와줄 수 있어 통증 감소의 효과도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의 경우 의자에 앉을 때 허리를 피고 엉덩이를 뒤로 붙여주는 습관이 예방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다하였어요. 또한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1시간 주기로 10분 마다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평촌도수치료 힘정형외과에서는 최선의 진료와 서비스 제공으로 환자 분의 쾌유를 위해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