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정형외과, 스마트폰 보며 다니는 습관이 유발하는 상과염

상과염은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를 합쳐 말하는 질환으로 테니스와 골프 등 팔꿈치 사용이 많은 운동에서 발생을 한다고 인식되고 있어요. 하지만 상과염은 이 뿐만이 아닌 생활 습관으로 인해 팔꿈치 관절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팔꿈치에 존재하는 힘줄에 미세한 손상 혹은 염증 등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을 상과염이라고 합니다. 외측에서 발생하게 되는 상과염을 테니스엘보, 내측에서 발생하는 상과염을 골프엘보라고 하며 테니스엘보가 보다 더 흔하게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팔꿈치 부분에서 통증이 발생되는 것이 상과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어느 부위에서 상과염이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따라 차이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테니스엘보는 바깥쪽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이 부위를 압박하게 될 경우 심해지게 되며 통증 뿐만 아닌 저림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는 반면 외측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골프엘보는 통증과 함께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사물을 들거나 미는 동작을 할 때에 심해진다 할 수 있어요. 상과염이 지속될 경우 세수와 같은 일상생활부터 문고리를 돌리는 행동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합니다.

단순히 팔꿈치의 사용이 아닌 손과 손목을 폄과 굽힘을 반복할 때 힘줄이 팔꿈치와 마찰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골프나 테니스 등의 운동과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게 되는 요리사 혹은 목수 등과 같이 팔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직업을 가진 사람 들 뿐만 아닌 팔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일상 생활 모습이 상과염을 유발할 수 있을 수 있어요.


상과염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
- 가방을 팔을 내리고 들게 되는 경우 손목을 굽히게 하는 근육이 불필요하게 사용되어 상과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팔꿈치에 무거운 물체를 거는 경우 직접적인 충격이 팔꿈치에 가해져 상과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을 오래 들고 보는 경우 손목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할 수 있어 상과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상과염의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군포시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그리고 체외충격파 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 해당 질환의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체외충격파를 이용한 상과염 치료는 팔꿈치 내외측에 기계적인 압력을 반복적으로 가하여 혈관생성을 촉진하고 세포 내의 발생한 노폐물을 제거하며 퇴화조직을 재생시킴으로써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신경 전달 물질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염증 또한 감소시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자세 하나 하나가 상과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꿈치에 통증이 발생하게 될 경우 해당 질환을 의심하는 것이 좋으며 군포시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초기에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