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시스템/도수치료

평촌허리디스크에는 도수치료로

힘정형외과 2023. 7. 17. 12:19

허리디스크가 발생하면 허리만 아픈 것이 아닌 팔 다리도 저리고 하는데요. 허리디스크가 생기면 왜 다른 곳도 아픈지 어떻게 치료 방법을 많이 찾아보게 됩니다. 평촌허리디스크 힘정형외과에서는 허리디스크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허리를 지나고 있는 척추에는 사이 사이에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젤리 같은 액체의 형태의 디스크라고도 불리는 추간판이 있어요. 이 추간판이 나이를 먹어가면서 자연스레 노화 같은 퇴행적 변화나 교통사고 같은 외상 등에 의해 원래 있어야 하는 자리가 아닌 탈출을 하여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시키는데요. 이것을 요추추간판탈출증, 다른 말로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허리디스크는 노화 등의 퇴행적 변화와 외상으로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서 허리디스크가 발생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는데 잘못된 자세로 인한 발생이라고 합니다.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면서 척추에 압박을 하게 되고 다른 원인들처럼 디스크가 밀려나오게 되고 섬유테가 붓고 찢어지거나, 안에 있는 수핵을 우리 몸이 이물질로 인식하여 방어작용을 펼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가 발생하게 되면 허리의 통증이 가장 흔하게 발생되어요. 하지만 탈출한 디스크가 다른 주위의 신경을 누를 수도 있는데 어느 신경을 누르게 되는지에 따라 각각 다른 증상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진행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도 증상을 나누게 됩니다.

 

1. 초기: 오래 앉았을 때 혹은 평소 생활 중 통증이나 뻐근한 느낌이 든다.

2. 중기: 초기에 비해 통증은 심해지게 되고, 골반, 다리, 발가락 등이 저리고 묵직한 느낌이 든다.

3. 말기: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의 통증과 하반신 마비 또는 배설장애가 생길 수 있다.

 
 

허리디스크는 말기로 진행될수록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만큼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증상이 호전될 수 있어요. 평촌허리디스크 힘정형외과에서는 기존 주사치료,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과 같이 도수치료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수치료란 병원에 내원하시면 전문의가 환자 분의 상태를 직접 진단하여 전문치료사가 진단의 내용으로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과정의 치료 방법입니다. 관절에 외력을 주어 움직임을 유도하고 근육과 인대의 탄력성과 수축성을 회복하게 도와줘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과 마취과정이 없기 때문에 감염이나 부작용 걱정이 적게 되어 노년층이나 합병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전연령층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따로 입원기간과 회복기간도 존재하지 않아 일상생활로 빠른 복귀가 가능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에도 더 많은 관절 가동 범위를 확보하고 근력 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재활치료로도 진행가능 한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