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본정형외과, 손가락 관절 마디가 아픈 이유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과로를 하게 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컨디션을 관리하기가 어려운 순간이 자주 찾아옵니다. 이럴 땐 충분한 휴식이 정답인데요. 하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등의 문제로 몸이 지속적으로 피로가 누적이 된다면 몸의 면역체계를 망가트리게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가면역질환과 관련이 있는 류마티스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산본정형외과에서 이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요.


사람은 물건처럼 세월이 흐르면 관절이 닳고 여러 질환에 취약해집니다. 특히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염이나 척추 질환 등을 예로 볼 수 있는데, 류마티스 관절염 또한 같아요. 관절염은 관절이 있는 어느 부위든 가리지 않고 발생할 수 있는데 유독 다른 관절에 비해 사용량이 월등히 높은 손가락이나 무릎에 자주 나타나는 편이라고 산본정형외과에서 알려드리라 하였어요.

류마티스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면역체계가 관절 조직을 공격하게 되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절 부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통증이 생기고 관절 손상을 주는 염증성 관절염으로 전 세계 인구의 약 1%에서 발생되며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많은 발생률을 갖고 있다는 게 특징이에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통계일 뿐 모든 성별과 연령층과 관련 없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는 걸 산본정형외과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류마티스관절염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는 원인은 없지만, 유전적이나 환경적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유전적 요인은 류마티스관절염 발병에 기여하는 정도는 약 60%로, 유전적인 소인이 있는 사람에서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환경적 위험 요인은 흡연이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유전자 영향을 받은 사람이 흡연 시 류마티스관절염의 발생 위험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은 몸의 면역체계가 관절 및 결합 조직을 손상시키게 되며, 관절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아침에 일어나면 1시간 이상 경직이 유지되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그 외에 통증이 있는 관절에 열감이 느껴지고 관절이 좌우 대칭으로 통증이 발생해요. 주로 관절이 아프고, 전신에 피로감이 느껴지게 되며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 통증이 있다 하였어요. 그리고 손과 발 관절에 통증이 있고 관절에 부종이 나타나면서 세 군데 이상의 서로 다른 관절에 통증이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다는 사실을 산본정형외과에서 알려드리고 싶어요.

류마티스관절염 치료법은 염증을 줄이면서 통증을 줄일 수 있도록 하며, 더 이상의 관절 손상이 없도록 산본정형외과에서 예방 관리를 돕고 있어요. 통증이 나타나는 정도에 따라서 약물치료를 함께 진행하며 면역세포 조절 약물치료로 항류마티스약 처방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처방 시 환자분들과의 충분한 상담 진행으로 치료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필요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더 심해지는 경우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받으시는 걸 권장 드려요.


치료만큼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 개선이라 하였어요. 규칙적인 운동은 관절 및 근육을 강화,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운동을 통해 관절 안정성은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경기도 군포시 광정로 68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