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본오십견을 가속화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는 노화는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변화입니다. 흔히 어깨, 허리가 아픈 현상에 시달릴 수도 있지만, 팔을 조금만 움직이려고 하면 어깨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혹은 어깨가 아픈 쪽으로 누우려고 하면 누울 수 없는 등의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산본오십견과도 같은 어깨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산본오십견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신견은 정확하게 어깨의 관절 안쪽에는 관절낭이라는 조직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 관절낭에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 두꺼워지면서 인대 및 힘줄이 유착되어 굳어버리는 섬유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심한 통증과 어깨의 운동 범위를 저하 시키는 등의 문제점을 유발하여 일상 생활에도 큰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산본오십견이 발병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어깨가 날카로운 것에 찔리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고 팔을 움직일 때 지속적인 통증으로 인해서 옷을 갈아입거나 팔을 드는 동작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 오십견의 증상을 장기간 방치하여 증상이 심화될 경우에는 통증이 있는 방향으로는 눕기가 힘들 정도로 통증이 극심하게 발생하며 낮보다는 야간에 통증이 심화되면서 수면장애로 인한 만성피로가 나타날 수 있으며, 통증이 어깨의 전 범위를 걸치면서 팔과 목덜미에도 통증이 전의되면서 저리는 듯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산본오십견은 일차성 오십견과 이차성 오십견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차성 오십견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고 어깨 관절 안의 조직들이 점점 줄어들면서 통증과 관절 운동의 제약을 불러오게 됩니다. 이차성 오십견은 회전근개건염, 석회화건염 등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심뇌혈관, 갑상선질환,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더 높은 확률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이 발생하는 이유는 그 밖에도 운동 부족인 경우, 평상시에 잘못된 자세나 습관으로 인한 경우, 스마트 기기 사용 등 과도한 어깨 사용, 반복적인 어깨 사용으로 피로 누적, 교통사고나 낙상 등 외부의 충격에 의한 경우, 견관절 주변에 있는 연부 조직들이 퇴행되었을 경우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오십견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면 일부 사람들이 오십견을 겪게 되면 1~2년 이내에 자연 치유되는 일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휴지기에 접어든 상태로 완치가 된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으면 어깨 근육이 굳어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산본오십견은 초기에 치료를 시행할수록 증상 개선이 빠르게 이루어 질 수 있는데요. 또한 간단한 치료 과정을 통해 완치에 가까운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을 초기에 발견하게 되어 치료를 시작하면 처음에는 보존적 치료법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보존적 치료법을 통해서 증상을 관리하고 있는데 그중 도수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근골격계의 보존적 치료법인 도수치료는 척추 및 관절의 문제를 도수치료사가 직접 손과 도구를 이용하여 관절의 움직임을 회복시켜주면서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관절의 움직임을 유도하고 근육과 인대의 탄성력과 수축력 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군포시 광정로 68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