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통증도수치료/무릎관절질환

다치기 쉬운 무릎, 반월상연골파열 주의 >> 군포정형외과

힘정형외과 2022. 8. 19. 13:34

 

 

무릎은 우리가 걸을 때나 앉았다 일어날 때 등 일상에서 사용이 잦은 관절 부위로 그 만큼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특히 운동을 할 때 자주 다치기도 하는데요. 나이가 들어 관절이 약해지거나 운동을 할 때 무릎에 손상이 발생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면 빨리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에 발생하는 질환 중에서도 최근 어린 나이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 있는데요. 바로 반월상연골파열입니다. 반월상연골파열은 무릎에 존재하는 반월상연골이 파열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요. 본래 40~50 대 이상에서 관절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며 연골이 자연스럽게 약해진 경우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었지만 자기 관리 열풍으로 스포츠 인구가 많아지며 격한 운동으로 인해 해당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어린 나이에서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월상연골은 무릎에서 C자 형태를 띈 반달모양의 연골입니다. 보통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압력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데 무릎 관절이 굴곡하면서 동시에 과도한 회전 운동이 가해지는 경우 반월상연골이 파열될 수 있는데요. 자연적으로 회복됨을 기대하기 어렵고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어 퇴행성관절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요하는 질환입니다.

 

 

반월상연골파열의 증상

반월상 연골이 파열되게 되면 무릎 통증이 우선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급성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관절 내 출혈과 삼출액의 증사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반월상연골파열일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에서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1. 무릎 통증
  2. 무릎에 걸리적거리는 느낌
  3. 무릎 관절을 사용할 때마다 소리가 들림
  4. 다리에 갑자기 힘이 빠지는 느낌
  5. 무릎에서 이물감이 느껴짐
  6. 무릎 관절의 뼈끼리 접하는 부위에서 압통

 

 

 

 

반월상연골파열의 원인

반월상연골파열은 노화로 인해 관절이 약해진 경우 특별한 외상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어린 나이에서도 격한 운동이나 무릎의 과도한 사용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축구나 농구, 스키 등 무릎 사용이 잦은 스포츠 활동을 하다 반월상연골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달리다가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급하게 꺾는 등 일상 생활에서도 무릎에 손상이 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어린 나이에도 선천적으로 연골에 기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 반월상 파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파열의 치료

반월상연골이 파열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초기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질환의 경우 보존적 치료방법으로도 충분히 호전이 가능한데요. 주사 치료나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으로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치료를 받지 않거나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치료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군포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반월상연골파열의 비수술적 치료로 체외충격파치료를 통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에 충격파를 전달하여 통증을 감소하고 혈관 생성을 촉진하여 새로운 조직의 생성을 돕는 치료법인데요. 해당 부위에 정확하게 충격파를 전달하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영향을 주지 않고 마취나 절개가 없어 부작용이나 감염의 위험도 낮습니다.

 

 

 

 

관절 질환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되기 어렵고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기 마련입니다. 건강한 관절을 위해서는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며 저희 군포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비수술 치료를 중점으로 척추 관절의 치료와 재활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힘정형외과에서 보다 정밀한 진단과 비수술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