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산역정형외과 회전근개파열 증상과 치료를 위한 개선방법

어깨를 회전을 위한 4개에 힘줄은 극상근,소원근,극하근,견갑하근이 존재하며 견갑골과 상완골두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어깨의 회전근은 팔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어깨 관절을 안전하게 유지 하는 기능을 하는 역할로 문제시 기능적인 문제와 통증 발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의 원인은 회전근개 변화와 외부적으로 받게 된 파열 등에 의해서 발생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발생이 되는 연령대가 40-50대를 전후로 시작이 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운동선수, 어깨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직업군의 경우 연령대 관계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먼저 환자분들의 상태를 파악 할 수 있도록 간단한 수리산역정형외과 초음파 검사로도 가능합니다. 회전근개 외에 다른 병변과 손상이 있는 경우 필요한 검사 진행후 치료를 안내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이란?
회전근개란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근육(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겹갑하근)및 힘줄로 이루어져 있으며, 회전근개의 변형과 파열이 생긴 것을 회전근개파열 이라 하고 있습니다.
통증이 있더라도 잠시 나타나는 정도라고 생각해서 방치를 하는 경우로 치료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수리산역정형외과 가는 것이 좋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원인은?
어깨 힘줄의 퇴행성 변화와 외부 충격으로 인해서 생기는 외상이 주된 원인으로 나이가 들수록 빈도가 많은 편이지만 최근에는 수영, 야구 등 팔을 위로 올려야 하는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20~30대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1. 운동을 하면서 근육과 힘줄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서 생기는 염증 발생
2. 어깨관절과 회전근개 힘줄 사이의 활막 자극이나 염증 손상
3. 치료없이 방치를 하게 된다면 만성적으로 근육이 퇴행하거나 파열
4. 40세 이상 나이가 증가하면 회전근개의 근육이나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파열
5.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때, 머리 위쪽으로 팔을 많이 올리면 염증과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증상의 경우 처음에는 목과 어깨 부위에 나타나며, 팔을 들거나 손을 등 뒤로 했을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팔을 완전히 올리면 통증이 줄기도 하지만 운동의 범위가 감소하고 팔을 움직이면 어깨에서 마찰음 같은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어깨 근육이 약해지면서 밤에도 통증에 시달리기 때문에 수면장애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어깨 외상으로 움직이기 힘들다.
-팔을 등 뒤로 올리거나 혼자올리기가 쉽지 않다.
-어깨를 회전시키면 마찰움이 발생한다.
-아픈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다.

회전근개파열 치료
보존적치료 - 진통소염제, 물리치료, 깨관절운동범위 근력강화를 하기 위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 - 회전근개 파열이 경미한 경우 염증 및 부종을 줄일수 있는 치료입니다.
도수치료 - 회전근개 부분 손상 및 부분파열의 경우 손상된 인대와 관절막 근육조직을 운동 강화하여 유연성을 회복시키고 재발을 방지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