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정형외과] 운동 직후 생겨나는 무릎통증 원인은? 반월상연골손상
[힘정형외과] 운동 직후 생겨나는 무릎통증 원인은? 반월상연골손상

날이 풀리게 되면서 점차적으로 스포츠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겨울철과 달리 스포츠 활동이 제한이 없게 되면서 운동량이 갑자기 늘어나기 때문에 손상이 생기는 경우들이 있어서 또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체에 여러 부분중에서도 무릎의 경우는 체중을 지탱할 수 있는 부위로 손상이 가해지기 쉬우며, 특히 축구, 테이스, 배구, 농구 등 활발하게 움직임이 있는 운동의 경우 손상이 크게 입을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손상이란?
반월상 연골판은 이름과 같이 초승달 모양을 하고 있는 섬유성 연골로 무릎관절 내측과 외측 양쪽에 위치하며 관절 마모를 방지하고 외부적 충격들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무릎 관절이 심하게 비틀리거나 전후좌우 꺾이는 행동을 반복할 경우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어 무릎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또한 그로 인한 움직임 제한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반월상연골손상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시 생기는 증상은?
1. 걸을 때 무릎 쪽에서 전반적인 통증이 발생합니다.
2. 일상생활 중 다리에 힘이 빠지면서 주저앉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무릎을 움직일 때 극심한 통증과 함께 뼈끼리 부딪히는 마찰음이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4. 특정 각도에서 무릎을 움직이기 힘듭니다.
5. 발을 헛디디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6.무릎이 전반적으로 통증이 발생하며, 물이 차거나 붓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의 원인은?
1. 운동을 하다보면 방향을 틀어야 할때가 찾아오는데 갑작스러운 방향전환과 함께 급정지를 하게 되는 경우 무릎 연골판에 충격들이 가해지게 되어 손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2. 노화가 시작되면서 나타나는 신체적인 변화로 평소 활동량을 감당하기 어렵게 되면서 연골판 또한 손상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3. 외부로 부터 충격을 강하게 받더나 무릎쪽에 과도하게 하중이 가해지는 경우 손상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 힘정형외과 치료법은?
초기 보존적 치료법을 통해서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됐을 경우에는 인대 강화주사,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의 다양한 힘정형외과 보존적 치료법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관절의 손상으로 인한 염증의 통증 치료에 효과적인 체외 충격파를 통해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는 병변 부위에 기계적인 압력을 반복적으로 가함으로써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며,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여 회복을 도와주는 힘정형외과 치료법입니다. 힘줄이나 인대, 그 주변의 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며, 정확한 부위에 충격파를 도달시키기 때문에 다른 신체 부위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사용되는 충격파의 에너지의 자체는 낮은 편에 속해 있어서 부작용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는 높은 압력을 가진 충격파가 병변 부위에 반복적으로 전달되므로써 신생 혈관의 생성을 촉진시켜주며, 조직을 재생시키는 것을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 예방법은?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굽이 높은 신발을 신거나, 쪼그려 앉는 것과 양반다리를 하는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계단을 오르내릴 때도 무릎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고, 무릎 관절에 질환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며, 운동의 전·후로는 항상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무릎 관절과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