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본정형외과 쑤시는 어깨 통증, 비수술 치료로 걱정 없이

밤에 잠 설치신적 다들 한번씩 있으신가요? 악몽을 계속 꾸어서든 지금 같은 시기에는 모기 때문에든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몸의 이상으로 인해 잠을 못 잔 적도 있으실 껀데요. 그 중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 석회성건염은 야간통증이 심해 잠을 설치게 만드는 요인아 되는데요. 그로 인해 쉽게 피로감이 쌓이고 나아가 만성피로에 시달리며 우리 일상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에요.

석회성건염은 신체의 힘줄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어깨 관절의 극상건에서 발생하여 염증 및 통증을 야기하게 되는데요 퇴적물이 힘줄에 침윤된, 자기 국한성의 통증을 동반하는 질병이에요. 주로 30세 이상에서 나타나게 되며, 여성에서 남성보다 발생 빈도가 높죠.

석회성건염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무슨 요인에 의해서 석회가 어깨의 힘줄에 침착 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어요. 추정에 의한 대표적인 발병 요인으로는 주변 조직의 낮은 상태의 산소와 국소 압박을 뽑을 수 있으며, 석회성건염이 견관절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까닭은 견관절의 활동 범위가 가장 크기 때문에 일상적인 활동만으로도 퇴행성 변화가 쉽게 나타나는 부위이기 때문에 지나친 운동이나 업무 등으로 인해서 견관절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고 피로가 쌓여서 염증이 발생하다 보면 손상 부위의 회복이 느려지게 되고 병리적 변화에 의해서 석회가 쌓이는 것을 통해 석회성건염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으로 보고 있어요.

석회성건염의 증상으로는 돌처럼 굳어지면서 통증 등이 나타나게 되며 심한 통증을 느껴 팔을 들거나 움직이는 것 자체가 힘들어진 환자 분이 많았는데요. 또한 이 증상은 갑작스럽게 나타나 더 힘든 것으로 알고 있어요. 또한 이 통증은 바늘로 쑤시는 듯한 느낌을 주게 되며 야간에 더욱 증상이 악화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환자 분들 중에서는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여 만성 피로까지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존재하죠 그리고 체내로 흡수된 후 증상이 완화되어 방치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차 후 만성적인 증상이 남을 수도 있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에요.



저희 산본정형외과 힘정형외과에서는 증상이 심하지 않는 초기 환자들에게 우선적으로 비수술 치료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보조기를 사용한 도수치료, 운동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한데요. 또한 보존적 치료에는 인대와 힘줄 등 약해지고 손상된 부위에 고농도의 포도당, 식염수,리도카인 등을 주사하여 통증부위의 줄여주고 콜라겐 섬유의 증식을 유도하며 조직을 강화시켜 주는 치료 방법인 프롤로(증식)주사도 이용 가능해 증상이 수술을 받을 만큼 심각하지 않거나 연령대가 높아 수술 자체가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보존적 치료법으로 증상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어요.
프롤로주사는 치료 후 부작용과 휴유증 등이 없거나 미미한 수준이고 간편한 시술로 연령 대 상관없이 적용 가능해요 또한 흉터 같은 신체적 부담이 없고 적용 범위가 다양해서 많은 치료에 응용되어 적용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