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본힘정형외과 발바닥 통증의 원인 족저근막염

발은 크기가 작은 부위이지만 우리 신체의 무게를 부담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하지만 일상 생활 중 누워 잠을 자는 시간 외에 하루 종일 발을 사용하는 만큼 걸음을 걷다가 발바닥이 찢어지는 통증이 느껴지거나 걷기 불편한 감각을 경험할 때가 있어요. 이러한 통증이나 불편감이 느껴진 경우 발바닥에 발생하는 질환인 족저근막염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그렇기에 이번시간엔 발바닥 통증의 원인 중 하나인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족저근막염이 어떤 질환인지 알아보기 전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 족저근막에 대해 알아 두어야 하는데요. 족저근막은 발 바로 안에 있는 섬유띠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는 발뒤꿈치 뼈부터 발가락 기저까지 연결되어 있어 걸음을 디딜 때 땅으로부터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여 보행 시 불편함이 없도록 하여 발의 아치를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이러한 족저근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족저근막염이라 하고 있으며 이는 족저근막이 과도한 운동이나 오랜 시간 서 있음으로 인해 무리하게 사용될 경우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이러한 족저근막염의 경우 대부분 무리한 활동이나 반복적인 발바닥 충격이 원인이 되고 있어요. 때문에 자극이 많은 운동 (농구, 마라톤, 축구, 줄넘기, 배드민턴 등)이나 바닥이 딱딱하거나 밑창이 얇은 신발, 굽이 높은 하이힐, 비만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 또한 평소에 운동량이 적은 사람이 갑작스럽게 무리한 활동을 하였을 때에도 족저근막염이 쉽게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의 원인으로 인해 족저근막염이 발생하였을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아요.
1.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꺾으면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
2. 오랜 시간 앉아있다가 일어나면 더욱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3. 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처음 발을 디딜 때에 통증이 발생한다.
4. 서 있을 때 발바닥이 뻣뻣한 느낌이 든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하여 산본힘정형외과에 내원하여 주시게 될 경우 우선 환자분과 문진을 통해 대략적인 증상을 파악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엑스레이 검사를 비롯하여 MRI 판독, 초음파 검사 등의 영상 검사를 시행한 후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면밀한 진단을 내리고 있으며 그 후 환자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여 보고 있어요.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 족저근막염의 경우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충분한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함과 동시에 환자에 따라 추가적인 체외충격파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어요.

체외충격파치료란 환부에 직접적인 강한 충격파를 보내 미세한 손상을 유도하고, 이를 회복하긴 위한 치유인자들을 활성화시켜 혈관의 재생성과 통증 전달 물질의 감소를 시켜 염증과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치료방법이에요.




이번시간에는 걷거나 서있는 시간이 많은 분들에게 쉽게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산본힘정형외과에서는 앞서 언급한 치료방법 외에도 다양한 치료를 통해 환자의 호전을 기대하고 있으며, 모든 검사와 치료는 개인에 따라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에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우선적으로 시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