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시스템/도수치료

평촌척추병원 척추관협착증 디스크와 차이는?

힘정형외과 2024. 1. 18. 18:45

 

나이가 들어가면서 몸에는 다양한 변화가 발생하게 되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허리에 나타나는 통증이에요. 허리통증 즉 요통은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하게 되는 통증으로 통계적으로 봤을 때 인구의 약 80% 이상이 살아가면서 한 번 이상 심한 허리 통증을 경험한다고 할 정도로 현대인과 뗄 수 없는 고질병이라고 할 수 있어요. 대다수의 분들이 허리 통증을 발생하는 질환을 떠올리면 허리디스크를 생각하시지만, 허리디스크 증상과 비슷하지만 다른 척추관협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 중앙의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 통증 및 신경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척추관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주로 노화 또는 선천적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특히 50대 이후 호르몬 변화의 영향을 받는 중년 여성분들에게 나타나는 비율이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허리디스크란, 척추뼈 사이 존재하는 디스크가 원래 있던 자리에서 벗어나 주변 신경을 압박하고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에요. 과거 허리디스크는 척추관협착증과 함께 나이가 들어 나타나는 퇴행성 질환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 들어 잘못된 자세, 생활습관, 반복적인 허리 사용 무리한 운동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기 시작해 젊은 층에서도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어요.

 

허리 통증과 신경 이상을 일으키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의 차이점이 궁금한 분들이 계신 텐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특정 행동을 취했을 때 나타나는 통증이에요. 허리디스크의 경우 허리를 앞으로 숙이거나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등의 경우에 통증이 강해지는 반면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뒤로 젖히거나 서 있을 경우 통증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다리를 들어 올리는 동작을 취했을 때 허리디스크라면 허리 통증으로 인해 다리를 들어 올리는 동작 자체가 어렵지만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별다른 어려움 없이 다리를 위로 올릴 수 있어요.

 
 

이렇게 허리디스크와 유사한 증상이 있는 척추관협착증치료를 위해 평촌척추병원 힘정형외과에서는 우선 엑스레이 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증상의 진행도를 확인한 후 개인에 따라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고 있어요. 아직 증상이 초기일 경우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여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고 있어요.

보존적 치료의 방법으로는 물리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도수치료 등의 치료방법이 있는데, 그중 도수치료란 치료사가 직접 손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비수축성 구조물인 관절에 숙련된 외력으로 움직임을 유도하고 수축성 구조물인 근육과 인대의 탄력성 및 수축력을 회복하는 치료방법이에요. 이러한 도수치료의 장점으로는 대표적인 보존적 치료로서 절개나 마취가 없어 비교적 부작용이 적기에 즉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분들도 시간적 부담을 최대한 줄어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오늘은 척추관협착증과 허리디스크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방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평촌척추병원 힘정형외과에서는 검사 후 증상에 따라 개인별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치료 외에 다양한 치료를 적용하여 증상의 완화를 돕고 있습니다생각하시지만, 허리디스크 검사와 치료를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기에 반드시 치료를 하기 전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